스우파2 스트릿 힙합 울플러 할로 베이비슬릭 미니 초콜 예니초 해치왱
스우파 2에 출연 중인 스트릿 댄스의 강자 울플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울플러는 최강 배틀러들이 뭉친 오리지널 스트릿 힙합 크루인데요. 독보적인 춤 실력으로 똘똘 뭉친 센 언니들이 보여주는 리얼 정통 힙합을 보여줍니다. 한국 힙합 1세대 베이비슬릭을 필두로 팀 리더를 맞고 있는 할로와 국가 대표 댄서 미니 그리고 초콜, 예니초, 해치왱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울플러 할로
할로는 1988년 11월 5일 생으로 나이는 35살이고 본명은 장유진이며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스트릿 댄스 신에서 오래 동안 활동하면서 댄서, 트레이너, 사업가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여러 댄스 아카데미에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스우파 1에서 홀리뱅의 메가크루 미션에 참여했습니다. 9 Queens, NAVY MELTING SLIDE 등의 크루에 소속되었으며 스맨파에 출연했던 뱅크 투 브라더스의 멤버 고프와 친하고 스우파 1의 우승팀 리더 허니제이와 레이블 THU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Missy Elliott의 노래 Get Ur Freak On의 가사에서 따온 댄스네임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댄서들과 다르게 독특한 이력이 있는데요. 부업으로 바이올린 학원 강사를 하고 있습니다.
울플러 베이비슬릭
1983년생 본명 김지영으로 나이는 40, 댄서 경력만 27년 차, 한국 힙합 1세대인데요. 왁킹, 하우스, 힙합, 스트릿 등 모두 소화가 가능한 올라운더 댄서로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배틀에 참가해 우승을 휩쓸고 2009년에는 왁킹 부문과 힙합 부문에서 우승을 하는 등 화려한 경력으로 "어차피 우승은 베이비슬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였는데요. 화려한 경력으로 배틀 대회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베이비슬릭은 스트릿 댄서 출신인 BTS 멤버 제이홉의 Jack in the Box 앨범 청음회에 초대를 받기도 했는데요. 여기에서 제이홉과 함께 사진도 찍고 시간을 보내며 정국과도 인연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패션 브랜드인 칼하트에서 룩북 촬영을 했었습니다.
베이비슬릭은 업타운 패밀리 크루와 9인조 여성 힙합크루인 나인퀸즈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나인퀸즈에는 울플러의 할로, 초콜, 미니도 함께 소속되어 있습니다. 춤을 추게 된 계기는 어렸을 때부터 춤을 좋아했고 중학교 1학년 때 가족들과 롯데월드에 갔다가 우연히 초대 가수의 무대를 보게 됐는데 가수가 아닌 댄서들을 보고 반해 댄서들이 소개된 잡지를 보다가 방송 무용팀 전화번호를 보고 무작정 전화를 해서 오디션을 보고 싶다고 했다는데요. 이후 오디션에 합격하고 그때부터 춤을 정식으로 배웠다고 합니다. 베이비슬릭은 인스타그램에 스우파 2에서 나이를 보고 놀란 댄서들을 올리며 40대인 자신의 나이가 마음에 든다며 60세 넘어서도 춤을 출 거라고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그만큼 춤을 사랑하는 게 멋있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우승은 베이비슬릭"이라는 말처럼 스우파 2에서도 우승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울플러 초콜
초콜은 1987년 9월 12일 생으로 나이는 36세입니다. 본명은 조가영으로 여자 힙합댄서 중에서 플로어 테크닉을 가장 잘한다고 알려져 있는 댄서입니다. 스우파 1에서 홀리뱅의 메가크루 미션에 참여를 했으며 주로 힙합과 하우스 춤을 보여줍니다. 2017년 Golden era of Hiphop 대회에 출전하여 우승했으며 REAL HIPHOPHOUSE JAM VOL 8HIPHOP 대회에서는 결승전에서 아쉽게 패배하여 준우승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댄서 경력이 무려 27년 차이며 10살 때 한국무용으로 춤을 시작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별명이 '조골무' 였다는데 별명을 변형하여 초콜이라는 댄서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울플러 미니
미니는 1989년에 대구에서 태어나 현재 나이는 34살입니다. 본명은 채민희로 본인의 댄스 스타일이 뚜렷한 댄서인데요. 힙합을 주로 보여주며 올 장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2 댄스얼라이브 힙합 한국 국가대표선발전에서 J-Roc과 J-slo, J-Black을 이기고 모니카와의 결승전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국가대표가 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스트릿댄스계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Juste debout 2013년 한국 국가대표선발전에 참가하여 우승하면서 또 한 번 국가 대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소속되어있지 않지만, D-tail Crew라는 팀으로 우승하면서 한국 힙합 최초로 Juste debout 본선 무대를 밟은 주인공입니다. 2015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The selection라는 힙합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고 FEEDBACK DANCE SESSION 2022 대회에서는 Jemin과 Locker zee를 이기고 결승전까지 올랐지만 결승에서 패배하여 준우승을 하였습니다.
울플러 예니초
예니초는 1992년 생으로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났습니다. 본명은 조예은으로 다양한 댄스 아카데미에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는 댄서입니다. 힙합과 브레이킹을 주 무기로 하고 있는 댄서인데요. 순수 힙합을 추는 게 어떤 건지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우파 1에서 홀리뱅의 메가크루 미션에 참여를 했었습니다. 브라질 흑인들의 전통적 춤, 무술, 그리고 음악이 결합돼서 만들어진 전통 예술 문화 '카포에라'에 빠져 배우기도 했습니다. 앤톨, 베니초, 베베막내 등이 예초니의 별명으로 본인의 별명을 조합해 댄서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탠스 댄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울플러 해치왱
해치왱은 1995년 생으로 나이는 27살입니다. 본명은 왕지혜로 김포시에서 태어났으며 힙합을 주종목으로 보여주는데요. 스우파 1에서 홀리뱅의 메가 크루 미션에 참여했었습니다. 밀락패(A Million Rockface) 크루에서 2015년부터 울풀러 멤버 초콜, 예니초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밀락패는 멤버 전원이 여성으로 이루어진 오리지널 힙합 크루이며 멤버 교체 없이 장수하며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밀락패의 리더는 초콜입니다. 댄서네임 해치왱은 본명 왕혜지에서 나온 것이며 실험 실패한 박사님, 허치영 등의 별명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울플러 멤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이가 많은 팀원을 보유한 팀이라 전성기에 기량을 보여줄지 관심이 쏠리면서 화려한 댄서 경력을 쌓은 몸에 베인 노련한 무브를 기대하게 되는데요. 서바이벌 경연에 참여한 이상 후회와 아쉬움 없이 제대로 실력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