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입국 프로세스, 비짓재팬 웹, 검역등록 패스트렉
근래에 가까운 나라 일본을 여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일본 입국 조건과 함께 검역 사이트 '비짓재팬 웹'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 G마켓에서 조사한 정보에 따르면 최근 일본 항공권 판매 수량이 300% 이상 증가를 했고요. 인기 여행지 순위 1위, 2위, 3위를 전부 일본이 차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시국 직전에 이어졌던 일본 불매운동부터 다들 적어도 4년에서 5년 정도는 참았던 것 같은데, 엔저에 힘입어 너도나도 일본으로 떠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 입국 조건도 정말 간소화되었고요. 그래서 일본 입국 시 검역단계를 '비짓재팬 웹'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본 입국 프로세스
비행기 탑승 72시간 이내에 검사한 PCR 음성 확인서만 있으면 백신 미접종자분들도 입국이 가능하고요. 3차 백신까지 맞았다면 이 PCR 검사조차 면제가 됩니다. 또한 현재 일본의 입국 프로세스는 1단계 검역, 2단계 입국 심사, 3단계 세관 신고 이렇게 총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비짓재팬 웹'이라는 검역 관리 시스템에 정보만 입력해 주신다면 일본 도착 후에 추가 서류 심사 없이 스크린 샷과 QR 코드만 보여주고 프리패스로 들어가실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백신 미접종자라고 하더라도 '비짓재팬 웹'을 통해서 부양가족으로 달 수 있고요. 동행하는 부모와 같은 조건으로 입국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이 점 참고해 주시고요. 그럼 지금부터 '비짓재팬 웹'에 검역 정보를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짓재팬 웹 회원가입
네이버에서 '비짓재팬 웹'을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된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데요. 한국어 버전도 진짜 잘 되어 있어서 일본어를 모르셔도 등록하는 데 어려움은 없으실 거예요.
하단에 있는 새로운 계정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체크=> 다음=> 이메일 주소 입력해 주시고요. 비밀번호는 대문자 소문자 숫자 기호까지 다 들어가야 하며 빡세게 비밀번호 만들어 주시고요. 매크로 방지 사진 선택도 진행해 줍니다. 계정 만들기를 누르시면 아까 입력한 메일로 확인 코드를 보냈다고 하네요. 등록하신 메일로 들어가셔서 확인 코드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해 주시면 회원가입은 끝났습니다.
비짓재팬 검역등록
로그인하고 들어가셔서 본인 정보 누르시고 일본 정부가 발행한 여권 항목은 없음을 선택,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여권에 적혀 있는 성, 이름, 생년월일 적어주시고요. 국적은 맨 위에 있는 대한민국, 성별, 여권 번호는 두 번 입력해 줍니다. 제대로 입력했는지 더블 체크하시고요. 등록 눌러주십니다. 여기서 미성년자 동반 가족이 있으시면 동반가족 정보를 눌러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없으시면 아래에 있는 입국, 귀국 예정 등록에 신규 등록 눌러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여행 명은 그냥 영어로 아무거나 생각나는 것 적으시면 됩니다. 일본 도착 예정일 적어주시고요. 탑승하는 항공사와 편명 적어주시면 됩니다. 일본 내에 연락처는 호텔 주소를 적어주면 되는데요. 예약하신 호텔 주소를 보면 맨 뒤에 우편번호 일곱 자리 숫자가 적혀 있을 거예요. 그대로 입력해 주시면 '현'하고 '구'가 자동으로 들어가는데요. 아래에는 나머지 주소 영문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호텔 이름 적어주시고요. 호텔 전화번호까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일본 내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는 국가번호가 같이 쓰여 있어요. 맨 앞에 있는 +81 지우시고요. 0을 추가하신 다음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셔서 입력 정보를 더블 체크하시고 문제없으시면 등록을 눌러주세요. 이제 검역 수속 패스트트랙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들어가셔서 하단으로 조금 내리시면 백신접종 증명서를 입력하는 칸이 보이네요. 3차까지 백신을 완료하셔서 PCR 검사를 할 필요가 없으신 분들은 백신접종 증명서를 클릭해 주시고요. 미접종자이신 분들은 이 상태로 두고 비행기 탑승 72시간 전에 PCR 검사를 받으신 다음에 결과 나오면 다시 이곳으로 들어오셔서 아래 출국 전 72시간 이내에 검사 결과 증명서 버튼을 눌러서 증명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그럼 영문 백신접종 증명서 등록을 해볼 건데요. PDF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혹시 아직 PDF로 안 갖고 계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로 가셔서 PDF로 발급받으세요.
다시 '비짓재팬 웹'으로 돌아오셔서 백신접종 증명서를 누르시고 백신접종 증명서 유를 선택하시고요. 영문 백신접종 증명서를 받으셨으니까. 백신접종 증명서 유를 눌러주세요. 1차, 2차, 3차 적는 칸 있잖아요. 순서대로 백신 종류를 입력하시면 되는데요. 얀센 맞으신 분들은 2차를 공란으로 두지 마시고 1차와 2차 모두 얀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아래에 3차 백신 맞은 일자를 입력해 주시고요. 파일 추가 옆에 있는 참조를 눌러서 미리 저장해 두신 영문 백신접종 증명서를 업로드해 주시면 되는데요. 맨 아래 질문에는 예를 누르시고요.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또 한 번 더블 체크를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올바르게 입력하셨으면 등록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심사가 진행되는 데는 빠르게는 몇 시간 느리면 1일에서 3일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요.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미리 입국 심사 준비랑 세관 신고 준비를 해두세요. 다음 날 점심쯤 되니까 바로 승인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확인해 보니 패스트트랙 색깔이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했고요. 승인이 완료되었다고 쓰여 있네요. 이제 스크린 샷을 찍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 여기 캡처 방법이 쓰여 있네요. 한번 볼까요?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세 가지 정보가 다 들어가게 스샷을 찍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 장을 찍어야 하실 수도 있는데요. 먼저 파란색 부분이 나오는 첫 화면,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셔서 심사 완료와 여권 번호가 있는 두 번째 화면, 마지막으로 백신접종 증명서가 심사되었다는 것하고 72시간 이내에 PCR 검사가 필요 없다는 마지막 화면 이렇게 세 장의 스크린 샷을 이용해서 검역 수속을 프리패스하실 수 있습니다.
한때 잠깐 베트남 다낭에 1위를 내줬었지만 엔저에 힘입어서 다시 1위를 탈환해 버린 일본. 끝까지 보수적으로 국경을 막았었던 일본이 다시 열린 만큼 한동안은 일본이 계속 해외 여행지 1위를 차지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