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6 칩셋 디자인 AOD 배터리 카메라 변화되는 것들
오랜만에 Z플립 6 소식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Z플립 6, 최신 디자인, 성능, AOD 등등 유출된 정보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엑시노스가 2년 만에 지옥에서 살아 돌아왔는데 나름대로 반응이 좋다 보니까 S25 시리즈에는 엑시노스로 계속 밀고 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스냅드래곤과 엑시노스 칩셋
가장 첫 번째로, 스냅드래곤과 엑시노스를 모두 사용하여 칩셋을 이원화한다는 소식이 있죠. 앞으로 스냅드래곤 비중을 점점 줄이고, 엑시노스 개발을 중점으로 미는 것 같습니다. 3월 25일에 올라온 란즈크발 따끈따끈한 소식으로는 S24 시리즈처럼 지역별로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을 이원화해서 탑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7월쯤에 나올 플립 6도 마찬가지로 어디는 엑시노스가 들어가고, 어디는 스냅드래곤이 들어가는데 엑시노스 2400 아니면 스냅드래곤 8 Gen 3 둘 중에 하나 일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냅드래곤 칩셋이 애플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회사에서 서로 쓰려고 하다 보니까 칩셋이 비싸서 원가 절감을 하려고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된 S24 시리즈도 여론에 비해서 그렇게 나쁜 정도도 아니고, 스냅드래곤보다는 물론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쓸만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는 작년 출고가가 140만 원이었던 것만큼 스냅드래곤을 넣을지, 엑시노스를 넣을지, 고민하는 모습입니다. 추가로 란즈크발 소식이 하나 더 있습니다. 용량과 기본 램은 8GB 플러스 256GB 조합으로 간다고 하는데 아마 사전 예약으로 구매하면 전작과 똑같이 스토리지 2배 올려서 512GB로 제공해 주지 않을까 싶네요.
AOD 기능
다음은 내부 화면도 AOD가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기존 플립 5의 경우 내부 디스플레이는 당연히 AOD를 지원하지만, 내부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는 패널 자체가 서로 다르다 보니까 아마 커버 디스플레이는 구형 패널 혹은 보급형 패널을 사용했기에 AOD를 지원하지 않고 설정에서 봐도 최대 30초만 띄울 수 있게 표시가 되었습니다. 플립 6에서는 외부 화면에서도 AOD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S24 시리즈처럼 배경화면 AOD도 지원하면 좋겠지만, 아마 그냥 시계만 뜨는 AOD로 지원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예상 렌더링 이미지도 보면 전작과 똑같습니다. 삼성 특징이 폼펙터를 2년마다 바꾸다 보니까 아마 플립 5와 플립 6을 패밀리룩으로 나오되 S24 시리즈의 각진 느낌처럼 플립 5보다는 더 각지게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S23 때도 각진 느낌이었다가 이번 S24에서 아이폰 스타일로 바뀌면서 호평을 받았던 것처럼 플립 6도 아마 반응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과 카메라
외에도 초광각 광각 듀얼 카메라 조합이라든지, 외부와 내부 화면 크기는 똑같이 3.4인치, 6.7인치로 변함이 없을 것 같고, S24 시리즈에 들어갔던 AI 기능도 역시 플립 6에 그대로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희소식은 배터리가 300mAh 늘어난 총 4000mAh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아마 배터리가 요즘 고밀도 배터리를 계속 개발하고 있다 보니까 아이폰도 그렇고 갤럭시도 200에서 300mAh씩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동일 사이즈의 플립 3 대비 무려 700mAh 나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플립은 배터리가 부족하다 느껴졌고, 플립 5부터 많이 부족하다까지는 아니어도 아주 살짝 부족한 느낌에서 플립 6은 그래도 평균 수준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되는 포인트입니다.
마무리
아무튼 갤럭시 Z플립 6의 최신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크게 바뀌는 게 없다 해도 커버 디스플레이에 AOD가 들어가고, 디자인도 별로 안 바뀐다 한들 S24에 들어갔던 각진 프레임의 호평이 많았던 것만큼 디자인 또한 핫하지 않을까 싶고, 칩셋만 스냅드래곤이 들어간다면 전작보다는 판매량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끝이고요.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