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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경북 신공항 연결 도로 철도망 인프라 구축 계획 요약

궤적76 2024. 11. 10.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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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경북 신공항은 2030년 개항을 목표로 대구와 경북 지역을 연결하며, 한국 내 주요 교통과 물류의 거점이 될 공항입니다. 공항은 군위군 서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위치하게 되며, 면적은 약 545만 평으로 매우 광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대구 경북 신공항 연결 도로 철도망 구축 계획

대구 경북 신공항개요
구분 군 공항(K-2) 이전 민간공항(대구국제공항) 이전
사업기간 2014년 ~ 2030년
위치 군위군 소보면 / 의성군 비안면 일원
면적 16.9㎢(511만평) 1.11㎢(34만평)
배치

군위군 / 민항터미널, 영외관사(2,000여 세대), 공항진입로(골항 IC)

의성군 / 군부대 정문, 영내관사, 복지시설, 체육시설

이곳에는 민간 항공 터미널과 군사 시설이 함께 들어서게 되며, 군위군에는 민간 항공편을 위한 터미널이, 의성군에는 군부대의 정문이 자리할 예정입니다. 신공항은 대구와 경북의 교통과 경제에 중대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와 상업 활성화에도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신공항 접근성을 위한 도로망 구축 계획

서군위 IC에서 신공항
중앙고속도로 확장

대구 경북 신공항은 대구와 인접 지역에서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로망이 구축될 예정입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총 10개의 주요 도로 구간이 계획되어 있으며, 첫 번째로는 서군위 IC에서 신공항까지 연결되는 약 5km의 구간이 있습니다. 이 구간은 신공항과 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여 대구 시내를 비롯한 주변 도시와 신공항 간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공항 접근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핵심 구간으로 기능할 것입니다. 두 번째 구간은 중앙고속도로를 확장하여 금호 JC에서 의성 IC까지 연결하는 48km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기존의 중앙고속도로를 확장하는 형태로 신공항과 주요 도시를 빠르게 연결하게 되어, 공항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도로 혼잡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팔공산을 관통하는 고속도로와 조야동명 광역도로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조야 동명 광역도로

대구 경북 신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설되는 또 다른 구간으로는 팔공산을 관통하는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이는 동대구 JC에서 동군위 JC까지 약 25.3km에 이르는 구간으로, 팔공산을 통과하는 새로운 노선이 마련됨으로써 대구 시내에서 신공항으로의 접근이 한층 더 편리해질 것입니다. 팔공산 구간의 신설로 인해 공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며, 이는 지역 주민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조야동에서 동명면까지 연결되는 7.9km 구간의 조야동명 광역도로도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도로는 대구 북부 지역에서 신공항으로 직접 진입할 수 있는 중요한 노선이 될 것이며, 도로 혼잡을 줄이고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지역과의 연결성을 높이는 다양한 도로망 계획

경북도청애서 신공항
구미 5공단에서 신공항

대구 경북 신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계획된 도로망은 다양한 지역을 아우르며, 신공항과 경북 지역 내 주요 도시를 연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경북 도청에서 신공항까지 약 34.5km에 이르는 구간이 신설될 예정이며, 경북 도청과 신공항의 연결이 강화됨으로써, 공항 접근이 더욱 용이해집니다. 또한, 구미 5공단에서 신공항까지 연결되는 17.3km 구간이 구축되어 구미 지역의 산업단지와 신공항 간의 물류 및 교통 흐름이 원활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구간들은 신공항 주변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돕고, 인근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신공항 진입로를 위한 동편 및 북편 도로망

의성 IC에서 신공항
북구미 IC에서 군위고속도로

신공항 진입을 위한 동편 및 북편 도로망도 신설될 예정입니다. 공항 동편 도로는 A라인으로 명명되어 신공항 IC에서 공항 동편 구역까지 연결하는 약 6.6km 구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 도로는 공항의 주요 진입로 중 하나로서, 신공항의 접근성을 높이는 핵심 통로로 작용할 것입니다. B라인으로 불리는 공항 북편 도로는 국도 28호선에서 신공항 북편으로 접근할 수 있는 4.6km 구간입니다. 북편 도로 역시 공항 접근성을 높이는 주요한 노선으로서 공항 이용객에게 다양한 접근 경로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북구미 IC에서부터 군위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신공항 철도망 계획

서대구에서 신공항 철도
대구 광주 달빛철도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철도망도 확충될 예정입니다. 우선, 대구 신공항과 의성을 연결하는 약 70.1km의 철도 구간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 구간은 신공항과 인근 지역 간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서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198.8km 길이의 대구-광주 달빛철도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대구와 호남 지역을 철도로 연결하여 신공항 이용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달빛철도는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대구와 광주 간의 물류와 사람의 이동을 원활하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구 산업선 철도와 구미 산단 연결 철도망

대구산업 철도
김천 신공항 의성 연결 철도

대구 산업선 철도와 김천 구미 산단을 연결하는 철도망은 신공항과의 교통 연결을 한층 더 강화해 줄 것입니다. 대구 산업선 철도는 서대구역에서 대구 국가산업단지까지 연결되는 36.4km 구간으로, 산업단지와 신공항 간의 물류 이동을 한층 더 원활하게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김천 구미 산단에서 신공항을 거쳐 의성까지 연결되는 약 69.3km 구간의 철도망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구간에는 구미 산단역이 새로이 신설될 예정으로, 산업단지와 신공항 간 직접적인 교통 연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구미 산단의 물류 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무리

대구 경북 신공항을 중심으로 계획된 도로 및 철도망은 신공항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공항 주변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교통 인프라는 신공항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공항 이용자와 지역 주민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중요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교통망 확충으로 인해 물류 이동이 원활해지고, 신공항의 상업적 가치와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며, 대구 경북 신공항은 지역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계획이 계획으로만 머무르지 않고 차질 없이 잘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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