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새로운 ONE UI 6.0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아마 스마트폰에 크게 관심 없으신 분들은 알람을 보고 업데이트하라고 해서 하긴 했는데, 도대체 뭐가 바뀐 거야. 아니면 확인하셔도 내용이 많아 그냥 써야겠다. 하고 그냥 쓰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ONE UI 6.0을 오랫동안 써보고 핵심 변경 점과 유용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ONE UI 6.0 업데이트 방법
-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업데이트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화면을 위해서 아래로 쓸어내려서 우측 상단부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 설정으로 가신 다음에 쭉 내려보시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최신 ONE UI 6.0 다운로드 및 설치하시고 업데이트해 주시면 돼요. 안드로이드에서 업데이트마다 알람이 오니까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가 되면 휴대폰이 자동으로 재부팅되니까 업데이트하면서 놀라지 마세요. 새롭게 부팅되며 알아서 사용 가능하도록 최적화가 진행되니까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디자인과 편의성 상향
첫 번째 가장 큰 변경 점은 바로 빠른 설정 창입니다. 기존의 느낌과 다르게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건 대중적으로 자주 쓰는 와이파이 창과 블루투스 창을 따로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설정 찾기도 훨씬 더 편해졌고 전과 동일하게 꾹 눌러서 빠르게 연결 또는 해제도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밝기 조절창과 아래 편안하게 보기, 다크 모드도 기본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어 빠르게 다크 모드로 전환이 가능하고요. 심지어 가로로 돌렸을 때 밝기 조절바 옆에 '기기제어'와 '미디어 출력'까지 조작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굉장히 좋아졌어요. 원래는 이런 밝기 조절 창도 설정으로 들어가서 몇 단계를 거쳐야 가능했는데, 이제는 바로 변경이 가능한 위치에 있습니다.
플레이어 화면 애니메이션 효과
참고로 다크 모드도 길게 꾹 누르며 원하는 시간에만 사용자가 다크 모드를 쓸 수 있게끔 변경도 가능하니까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미디어 재생 시에 나오는 플레이어 화면도 더 감성적으로 바뀌어서 음악을 재생하며 재생바가 마치 물결치듯 흔들리는데요. 일시 정지를 하면 재생바가 움직이지 않고 다시 음악을 재생하면 애니메이션 효과가 보이게 됩니다. 뒤에 있는 배경도 앨범에 따라서 변경이 가능하다 보니까 이 부분의 디테일이 마음에 들더라고요.
빠른 설정창 편집
빠른 설정창 편집도 조금 달라졌는데요. 이제는 우측 상단부에 연필 아이콘 눌러서 빠르게 편집할 수 있고 편집도 상단, 전체 카테고리에 나눠서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쉽고 편하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자주 쓸 6개 설정들은 최상단에 배치해서 추가하시거나 위치 변경도 가능하고요. 끝나셨으면 완료 눌러 주시고 전체에서도 편집 눌러서 내가 편하게 쓸 수 있는 빠른 설정 창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빠른 설정창 바로 열기'를 눌러보시면요. 이걸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설명처럼 '빠른 설정창 바로 열기'를 활성화시켜 놓으면 우측 상단 부분에서 시작해 아래로 쓸어내리면 한 번에 빠른 설정 창을 쫙 펼 수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펼치려면 두 번 펼쳐야 되는데, '빠른 설정창 바로 열기'를 켜 놓으면 한 번에 간편하게 펼 수 있죠. 부가적으로 빠른 설정 창에서 자동 회전 아이콘을 길게 꾹 눌렀을 때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고 손전등도 길게 꾹 누르며 밝기 조절이 가능하니까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날씨 위젯
다음은 홈 화면입니다. 우선 날씨 위젯이 좀 더 좋아졌는데요. 날씨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은 화면 빈 공간을 길게 꼭 눌러서 '위젯 스택 만들기' 창을 부릅니다. 이 상태로 만든 다음에 하단부의 위젯을 선택 그리고 쭉 내려보시면 날씨가 있고요. 여기서 추가로 유용한 날씨 정보라는 게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쭉 끌어다가 원하는 위치에 놓으시고 쓰시면 되고요. 이제는 날씨 위젯에서 천둥, 번개, 폭우, 폭설 등 더 다양한 날씨 예보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을 추가할 때는 좌측 상단에 삼선 아이콘 누르고 '지역 관리' 검색을 누르면 이전에는 단순히 글자만 검색이 됐었는데, 이제는 지도로 직관적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또 상단부에 골프, 산, 테마파크, 문화, 교통, 레저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간편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도 검색 디테일이 좀 더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죠.
카메라 위젯
카메라 위젯도 추가가 됐는데요. 역시나 추가하는 방법은 날씨 위젯처럼 빈 공간을 길게 누른 후 위젯 모드에서 카메라에 들어가 위젯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카메라 위젯을 한번 눌러보면 빠르게 카메라로 들어오게 되고요. 카메라 위젯도 길게 꼭 누르면 커스텀이 가능한데 꾹 눌러서 '설정'을 선택하고, 여기서 위젯 이름과 카메라 들어갔을 때 시작 모드로 인물 사진 기준으로 할 건지, 동영상으로 할 건지, 내가 자주 쓸 방식으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빠르게 사진을 찍으려고 휴대폰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찾을 때가 많잖아요. 이렇게 위젯으로 해 놓으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겠어요.
위젯을 겹쳐 스택 만들기와 앱 이동
여기서 꿀팁을 드리며 사이즈가 같은 위젯은 하나의 위젯처럼 겹칠 수가 있는데, 이걸 스택이라 그래요. 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동일한 위젯을 쭉 끌어다가 겹쳐만 놓으면 하나의 위젯처럼 페이지가 겹치게 되고요. 좌우로 넘기며 각각의 위젯을 확인할 수 있어요. 좌우로 넘겨보면 깔끔하고 또 화면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편하게 쓸 수 있으니까 이 방법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젯 중에 '스마트 추천'을 많이 씁니다. 이것도 길게 꾹 눌렀을 때 설정을 선택하고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앱 이동도 더 간편해졌는데요. 앱 아이콘을 길게 꾹 누르면 앱 이동 모드로 바뀌고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는데, 앱을 누른 손은 두고, 다른 손으로 페이지를 넘길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이중 터치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응용하면 내가 어떤 기사를 보고 있다가 스크립트를 짜고 싶을 때 이렇게 이미지를 꾹 눌러서 복사한 다음에 홈 화면 가서 메모장 키고 편리하게 붙여 놓을 수 있어서 빠르겠습니다. 스크립트도 짤 수 있죠. 갤러리에서도 이렇게 꾹 눌러서 누끼를 따고 메모장에다 붙여놓을 수 있고요.
잠금화면 AOD
잠금화면입니다. 이제 ONE UI 6.0에서 잠금 화면 폰트가 더 다양해졌는데요. 잠금화면을 꾸미는 방법은 잠금화면 상태에서 빈 공간을 꾹 누르고 패턴 해제하면 잠금화면을 꾸밀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는 시계 스타일도 더 이쁘고, 다양한 텍스트가 생겼고요. 시계 위치도 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게다가 AOD에서 잠금화면을 켰을 때 감성적인 애니메이션 효과까지 추가가 됐습니다. 이제 ONE UI 6.0에서 감성적인 폰트와 자유로운 시계 배열로 잠금 화면에서도 나만의 감각적인 갤럭시를 꾸며 보시고요. 참고로 시계는 하단부에 시계 아이콘 누르며 숨겨져 있는 시계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UI 개선
다음은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에 들어가면 상단 UI가 바로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는 위에서 간편하게 화소 수와 비율도 변경이 가능하고요. 동영상도 해상도와 프레임까지 원하는 값으로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하여 내가 어떤 비율과 화소로 촬영하고 있는지 구분하기가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촬영하는 순간 전후를 포착해 보여주는 모션포토와 필터 & 얼굴 조절바도 더 직관적으로 바뀌었고요. 그리고 카메라 설정에서 문서 및 텍스트 스캔을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고급 인텔리전스 옵션'에서 최대, 중간, 최소 이걸 조절할 수 있는데, 최솟값으로 놓으면 후처리는 생략되지만, 가장 빠르게 연속 촬영이 가능하고 중간은 중간값, 최댓값은 화질과 해상도 위주로 잡기 때문에 조금 더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 부분은 직접 써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갤러리 변화
다음은 갤러리입니다. 우선 사진과 영상에서 아래 메뉴에 정보 보기 아이콘이 추가됐어요. 그래서 이 아이콘 누르면 빠르게 해상도 및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위로 쓸어 올리면 가운데쯤에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배경 효과, 리마스터, AI 지우개 메뉴 창이 있어서 빠르게 쓸 수 있어요. 사진 편집에서도 스티커나 그림, 데코 등 이미지에 추가했던 항목을 이동시키거나 다시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원형 네 개 있는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AI 지우개, 영역 자르기, 얼굴 리터치, 부분 색칠 등 컨트롤 UI도 세련되게 바뀌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여기까지만 봐도 새롭게 바뀐 ONE UI 6.0이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편의성은 높아지고 많이 다양해졌죠. 아직 ONE UI 6.0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지만, 지면이 한정적인 관계로 다음을 기약하며 오늘은 ONE UI 6.0의 전체적인 느낌과 디자인, 설정창의 변화, 빠른 설정창 편집, 위젯, 스택, AOD, 카메라, 앱 이동 방법, 갤러리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생활정보 >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4 출시 색상 정리 옐로우 바이올렛 그레이 블랙 (1) | 2024.02.06 |
---|---|
갤럭시 S24 울트라 AI을 활용해서 생성형 배경 화면 만들기 (2) | 2024.02.04 |
갤럭시 s24 무엇이 달라졌을까? 무게 디스플레이 카메라 AI기능 배터리 (0) | 2024.02.03 |
갤럭시 S24 안드로이드 카메라 무음으로 바꾸는 방법 ADB Shell (0) | 2024.02.03 |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위스키 용어 니트 노즈 팔렛 온드락 CS...... (2) | 2023.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