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요즘 엄청 핫한데 전기차 순위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한 해에 가장 많이 판매됐던 1위 전기차는 뭘까요? 전비와 최저 가격 다 같이 안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은 변동이 심하니 참고만 하시고요.
꼴등 10위를 한 차량은요 G80 모델인데요. 평균 전비 4.3, 차량 가격만 무려 8200만원대를 자랑했던 G80이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은 되게 의외였는데 많은 분이 이런 차도 있었어라고 하셨을 것 같습니다. 바로 폴스타입니다. 별로 많이 못 봤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G80을 이기고 폴스타가 9위를 차지했는데요. 평균 전비 4.35에 5400만 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8위는 많은 분이 알고 계실 것 같은 GV70입니다. 가격이 7300만원대로 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도 하고요. 전비도 조금 아쉬운 편이긴 합니다. 평균 전비는 4.5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다음 모델은 동생급이죠. 7위는 GV60이 되겠습니다. GV60 같은 경우는 70보다 조금 저렴합니다. 6000만 원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고요. 전비가 전체 전기차 평균 전비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다음 쭉쭉쭉 올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새로 출시 된 모델이죠. 아이오닉6입니다. 5200만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고요. 전비가 6.0 지금 현대에서 밀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그거죠. 전비 끝판왕!! 우리의 전비가 가장 좋다고 하는 아이오닉6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자 그다음 전기차는요 모델Y입니다. 9000만원대라는 가장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모델Y가 무려 5위를 차지했고요. 전비는 5.15 전기차 하면은 무조건 테슬라 전비하면 테슬라였겠지만, 아이오닉6 보다도 한참 못 미치는 전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다음 모델로도 이게 안 나왔다고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다음 4위는 모델3입니다. 테슬라의 모델 3 전기 자동차인데요. 가격대가 점점 많이 올랐습니다. 7000만원대까지 가격이 올라왔고요. 전비가 의외입니다. 4.65로 국내 평균 전비보다도 조금 낮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요.
그다음은 어느 정도 예상이 될 것 같죠. TOP3 한번 추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 모델이 3위까지 갈 줄은 몰랐어요. 되게 하위일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디자인 때문에 별로 인기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니로가 3위를 차지했고요. 니로 같은 경우에 4600만원대 차량 가격이 형상되어 있는데, 전비도 5.3 꽤 높은 전비의 저렴한 가격대 때문에 판매 수가 꽤 많이 나온 거 같습니다. 니로가 3위를 차지했고요.
자 이제 1위와 2위를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결산 전기차 부분 판매량 순위 2위는요 바로 EV6입니다. 많은 분이 이런 말씀을 하실 거예요. EV6가 더 이쁘지 않아, EV6가 나는 더 많이 팔렸을 거 같은데, 아이오닉이 아니라 EV6가 2위를 했어요. 4800만원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전비가 5.2로 꽤나 훌륭합니다. 평균 전비 5.2 정도면 굉장히 양호한 편이고 이런 부분에 디자인까지 해서 무려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아시겠지만, 1위는 아이오닉5가 됐는데요. 디자인도 별로인데 저거 도대체 왜 많이 팔린 거야 할 것 같습니다. 5000만 원대 형성하고 있고 전비 5.05를 보여주는 아이오닉5가 1등을 차지했는데요. 아니 따지고 보면 EV6가 더 이쁘고 EV6가 더 싸고 EV6가 전비도 더 좋은데 왜 더 많이 팔렸을까? 라는 의문이 들지 않나요.
저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 이런 점도 있을 거 같습니다. 뭐냐면, EV6는 2021년 10월쯤 고객에게 첫 인도를 한 거고 아이오니5는 전부터 만들기 시작했으니까 21년에 계약했다가 22년에 받은 사람도 22년도 신차 등록으로 되다 보니 22년도 예약해서 아직 EV6를 못 받으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순위가 조금 밀리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조금 듭니다.
아마 많은 분이 당연히 전기차면 테슬라가 TOP3는 들 거라고 생각하셨겠지만, TOP3도 못 들고 밑에 있었고, 심지어 전비만 놓고 보더라도 메리트가 조금 없는 편이었습니다. 왜 테슬라라고 하면 사람들이 전기차를 떠올리고 테슬라가 전기차 붐을 일으킨 것도 사실 이잖아요. 가격대가 7000만 원대란 말이에요. 근데 7000만 원대 차를 타봤는데 정말 놀라웠던 게 뭔지 알아요. 테슬라에는 통풍 없습니다. 2열의 열선은 있지 않을까? 아이 무슨 소리 하시는 거예요. 모델3 없어요. 중요한 건 저희가 지금 비싼 게 아니라, 가장 저렴한 모델3을 기준으로 이야기하고 있죠. 그리고 파노라마 썬루프 있는데 안 열려요. 어쩔 수 없이 그건 선택 사항이 아니에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차를 사면 보통 뭘 줘요. 우리나라는 차 사면 이거 다 줘요. 근데 테슬라는 안 줘요. 차키부터 안줘요. 차키가 옵션이에요. 카드키는 그냥 주는데 신용카드같이 생긴 거 그것만 주고 차키는 사는 거예요. 30만원인가? 그래서 그냥 앱으로만 쓰시는 분들도 많고요. 그래도 우리나라 순위에서 꽤 중위권이에요. 4위 5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그런데도, 많이들 타고 있다는 거예요. 전비만 놓고 보더라도 국산 차들이 훨씬 나은 게 많은데... 어쨌든 1등은 아이오닉5가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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