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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2024년 전기차 국고보조금 차량별 지급액 정리 현대 기아 제네시스 등

by 궤적76 2024.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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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에서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확정 지었습니다. 실제로 전기차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차량별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눕니다. 현재 지자체별로 발표를 한 곳도 있고 조금 늦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먼저 확정된 국고보조금을 차량 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차량별 정리

현대 전기차 보조금

현대 전기차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아이오닉 5 2WD 스탠다드 19인치 630만원 아이오닉 6 스탠다드 2WD 18인치 684만원
AWD 스탠다드 19인치 606만원 롱레인지  2WD 18인치 690만원
2WD 롱레인지 19인치 690만원 롱레인지  2WD 20인치 690만원
2WD 롱레인지 20인치 673만원 롱레인지  AWD 18인치 690만원
AWD 롱레인지 19인치 673만원 롱레인지  AWD 20인치 671만원
AWD 롱레인지 20인치 645만원 코나
일렉트릭
스탠다드 17인치 575만원
아이오닉 5N 280만원 롱레인지 17인치 633만원

현대차 아이오닉 5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 AWD 스탠다드 19인치는 최소 606만 원부터 2WD 롱레인지 19인치는 690만 원까지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최대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650만 원인데 왜 690만 원이냐고 할 수 있는데, 이유는 바로 인센티브 때문입니다. 가격 할인 폭에 비례한 인센티브 확대가 적용된 모델은 650만 원을 초과할 수 있다고 발표가 났습니다. 참고로 아이오닉 5N은 280만 원이라고 하네요. 그다음은 현대차 아이오닉 6입니다. 아이오닉 6은 롱레인지 AWD 20인치 671만 원부터 2WD 20인치 690만 원까지 보조금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코나 일렉트릭은 스탠다드 17인치 575만 원, 롱레인지 17인치 633만 원, 롱레인지 19인치 583만 원입니다.

제네시스 기아 보조금

제네시스 기아 전기차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325만원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675만원
스탠다드 AWD 19인치 310만원 롱레인지  2WD 20인치 683만원
스탠다드 AWD 20인치 300만원 롱레인지  4WD 20인치 661만원
퍼포먼스 AWD 21인치 285만원 롱레인지  2WD 19인치 684만원

GV70

Electrified

AWD 20인치 285만원 롱레인지  4WD 19인치 684만원
AWD 19인치 295만원 스탠다드 4WD 19인치 649만원
EV9 2WD 19인치 301만원 EV6 GT 267만원
2WD 20인치 298만원 니로  니로 플러스 592만원
4WD 19인치 287만원 THE All new KIA NIRO EV 596만원
4WD 21인치 291만원 레이 EV 452만

다음으로 제네시스를 살펴볼까요? 제네시스 GV60 AWD 21인치 285만 원부터 스탠다드 2WD 19인치 325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일렉트릭 파이드 GV70인데요. 295만 원에서 310만 원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는 기아자동차입니다. 대표 인기 모델 EV6부터 살펴보면 4WD 19인치는 649만 원부터 롱레인지 4WD 19인치는 684만 원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EV6 GT는 267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니로 플러스는 592만 원, THE All new KIA NIRO EV는 596만 원입니다. 그리고 패밀리카로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 EV9에 지원금을 확인해 볼까요? EV9은 GTL 4WD 21인치는 286만 원부터 2WD 19인치는 301만 원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출시 이후부터 반응이 좋았던 레이 EV는 452만 원으로 모든 모델 지원 가격이 동일합니다.

KG모빌리티 BMW 푸조 보조금

KG모빌리티 BMW 푸조 전기차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토레스 EVX 2WD  18인치 457만원 BMW iX3 M Sport 205만원
2WD  20인치 443만원 i4 eDRIVE 40 212만원

푸조

e-2008 SUV 331만원 i4 M50 198만원
e-208 349만원 iX1 xDrive 30 184만원

레이 EV 말고 토레스 EVX도 많은 관심을 받았었죠. 케이지 모빌리티의 토레스 EVX는 443만 원부터 457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확실히 LFP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모델들은 NCM 배터리 장착 모델보다 보조금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입차 BMW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X3 M Sport는 205만 원, i4 eDRIVE 40은 212만 원, i4 M50은 198만 원, iX1 xDrive 30은 184만 원입니다. 푸조 또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e-2008 SUV는 331만 원, e-208은 349만 원입니다.

테슬라 폴스타 볼보 도요타 폭스바겐 보조금 

KG모빌리티 BMW 푸조 전기차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차량 구분 보조금
테슬라 모델 Y RWD 195만원 볼보 XC40 Recharge Twin 192만원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모터(MY23) 409만원 C40 Recharge Twin 201만원
롱레인지 듀얼모터 (MY23) 163만원 도요타 RZ450e 276만원
롱레인지 싱글모터 (MY24) 439만원 아우디 Q4 40 e-tron 196만원
롱레인지 듀얼모터 (MY24) 186만원 Q4 Sport back 40 e-tron 198만원

그리고 화제의 차였죠. 작년 국고보조금을 싹쓸이해 갔던 테슬라의 모델 Y는 올해 얼마나 받아 갈 수 있을까요? 모델 Y RWD는 올해 195만 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국산 차 브랜드보다 현저히 낮은 보조금을 받게 되는데요. 이는 중국산 LFP 배터리에 대한 규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를 한 폴스타 2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 기준 163만 원부터 롱레인지 싱글 모터 439만 원까지 보조금 지원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볼보의 전기차량 보조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볼보 XC40 Recharge Twin은 192만 원, C40 Recharge Twin은 201만 원입니다. 한국 도요타의 렉서스 RZ450e는 276만 원, 마지막으로 폭스바겐그룹 코리아에 ID4는 492만 원, 아우디 Q4 40 e-tron은 196만 원, Q4 Sport back 40 e-tron은 198만 원으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해서 차종별 국고보조금이 얼마나 지급되는지 직관적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언론사에서도 현대 기아를 위한 보조금이라고 말이 정말 많았는데 확실히 까고 보니까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보조금을 생각한다면 현대기아차를 볼 수밖에 없겠네요. 그리고 보조금 발표 후 제조사 별로 차량 가격 변동이나 할인 프로모션이 있으니까, 구매 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고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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