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Love Music

국민드라마 수사반장 OST와 거장 류복성 음악 첨부

by 궤적76 2024. 4. 20.
반응형

드라마 수사반장의 테마곡 기억하십니까? 이 곡을 이끌어가는 악기는 바로 봉고라는 타악기입니다. 수사반장 테마곡의 봉고 주자는 유복성 거장입니다. 당시 봉고를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은 국내에 유복성 씨밖에는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는 어떻게 봉고라는 악기를 처음 접할 수 있었을까요?

수사반장 OST와 류복성

수사반장 OST와 유복성

60, 70년대는 음반 수입이 안 되던 때입니다. 그는 전국 미군 부대 근처 레코드 가게들을 뒤졌다고 합니다. 이유는 재즈 음반을 찾기 위해서였죠. 미팔군에서 흘러나와 먼지를 뒤집어쓰고 있던 천덕꾸러기들 가운데 명반들이 적지 않게 섞여 있었습니다. 봉고란 악기도 그 음반들을 듣다가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언가를 위해서 인생을 걸어본 적 있으십니까? 70살의 유복성 거장은 재즈 드럼과 라틴 퍼커션을 두드린 지 올해로 53년째입니다. 하고 싶은 음악을 하다 보니 그가 걸어온 길은 험한 외길이었습니다. 사실은 타악기 주자는 참 외롭습니다.

타악기 연주자

 

그러니까 화려하지도 않고 예를 들면 색소폰이라든가 피아노, 트럼펫 등은 솔로 악기로서 스포트라이트를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드럼 연주자, 타악기 연주자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외롭고, 어려운 작업을 근 50년 동안을 꾸준히 해왔다는 데선 독보적인 존재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젊은 시절 유복성 씨는 한순간에 매료되고 마는데요. 순간 그의 인생길이 결정됩니다. 재즈 음악이 흘러나오고, 재즈인지도 몰랐지만, 한 까까머리 학생은 그 음악에 빠집니다.

미 팔군부대 밴드를 만나다

류복성 케리커쳐
퍼커션 류복성

그때를 회상하며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색소폰, 트럼펫 등을 연주하는 명 재즈곡이 나오는데 듣는 순간 야 내가 지금 중학교 밴드부에 있지만, 앞으로 내가 이 음악을 해야 되겠구나" 그렇게 결심한 그는 재즈 드럼을 배우기 위해서 혈혈단신으로 상경합니다. 하지만,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 무렵 라디오에서 듣던 바로 그 곡을 길을 지나다가 우연히 듣게 됩니다. 어둠 속에서 만난 한 줄기 빛이었죠. 소리를 따라가 보니 재즈 연주가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미팔군 밴드였는데요. 도저히 잡을 수 없을 것 같았던 천상의 비율이 마침내 손아귀에 들어온 것만 같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만난 밴드 연주자에게 말을 겁니다. "아저씨 아니 선생님 드럼 치는 것 좀 가르쳐주세요" "너 학생 같은 데 공부 안 하고 여기 왔어? 빨리 집에 가" "저 동북고등학교 다니는데요. 거기 밴드부 장학생으로 있어요" "밴드부야? 저건 밴드부에서 치는 북하고 다른 거야" "아! 그러니까요? 선생님 따라다니기만 해 주세요. 시키는 거 다 할게요" "저는 저거 배우려고 일부러 서울에 올라온 거라고요. 가르쳐 주세요. 선생님" 그렇게 유복성은 드럼을 배우기 위해 허드렛일을 하는 소위 밴드 보이가 됩니다.

밴드 보이에서 드러머로

류복성 라이브 앨범
류복성 50주년 기념음반

하지만 그에게 맡겨진 건 청소와 심부름, 짐꾼 등의 잡일일 뿐 제대로 스틱 한번 잡아 보지 못합니다. 열정이 터질 듯한 고등학생은 빗자루를 스틱 삼아 밴드가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그대로 연습합니다. 그리고 연주실에 아무도 없을 때면 혼자서 연습에 매진했습니다. 사과 짝 두 개를 놓고 거기에 탁구채를 붙여서 탁구채를 두드리며 밤새도록 연습한 적도 있었습니다. 궁하면 통한다더니, 선생님한테 얻은 거, 배운 거, 본 거 모두를 기억해 내며 반복적으로 연습합니다. 밴드 보이로 있으면서 넉 달 반 동안 본인에게 맡겨진 악기와 교본 등을 통해 연습만 했습니다. 그가 넉 달 만에 밴드 보이에서 드러머로 전격 발탁된 것은 연습벌레라는 소문이 자자해진 덕분이었다고 합니다.

마무리

 

영화 살인의 추억을 보면 송강호 배우의 대사 중 드라마 수사반장의 음악을 두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백광호를 끌고 와 짜장면을 먹으며 수사반장 OST에 집중하는 형사는 자장면 먹는 것도 멈추고 노래가 좋다며 빠바빰을 따라 하죠. 그 음악의 주인인 드러머 유복성 거장을 알아보았습니다. 드라마만큼 음악도 유명한데요. 정작 해당 음악의 주인은 너무 안 알려져 조금은 안타깝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드라마 수사반장의 OST 류복성 거장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 돌아온 레전드 수사반장1958 4월19일첫방송

2024년 경찰에 대한 불신이 높아진 지금 과연 66년 전에는 어땠을까요? 고전 명작 드라마 '수사반장'의 프리퀄로 다시 찾아온 MBC 새 금토 드라마 '수사반장 1958'은 1958년 야만의 시대를 배경으로 박

thesea76.tistory.com

 

 

원조 국민드라마 수사반장 주연 배우는 어떤 분들이 있나

드라마 수사반장은 1971년부터 1989년까지 무려 880부작으로 방영되었던 대작으로 시청률이 무려 70%였다고 합니다. 1984년 종영했었다가 1985년에 재개해 1989년까지 방송 수사물의 시초 격으로 불리

thesea76.tistory.com

 

 

재즈 힙합의 아버지 "누자베스"

누자베스라는 이름을 들어보셨나요? 아마 힙합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익숙하게 들리실 텐데요. 일본 시부야 케이 음악계의 거장인 누자베스(Nujabes)는 재즈 힙합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선

thesea76.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