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관심에 더불어 2022년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가 3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이 높은 관심은 2023년도에도 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도 전기차 과연 구매해도 괜찮은지 충전 인프라와 충전요금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늘어나는 전기차와 확산하는 생태계는 전기차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구매하시는 분들이 꼭 아셔야 할 사항 중에 매년 바뀌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보조금입니다. 보조금은 국가와 지자체에서 따로 줍니다. 이 중 국가보조금이 2022년 600만 원에서 올해는 500만 원까지 줄인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가 있는데요. 올해 16만 5000대였던 보조금 지급 차량을 5만 대 늘려서 21만 5000대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더 많은 소비자를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꾼 거죠. 지원 예산이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소비자 한명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정책과 흐름에 따라 더 많은 사람에게 전기차를 공급하게 된다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뭐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안전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등록 수만큼 전기차 사고도 많아지고 있으며 배터리에 충격이 가해져서 불이 나고 원페달 운전 중 큰 사고가 나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충격에 약한 전기차 배터리가 화재로 열폭주하는 일은 매년 늘어나고 제조사 측에서도 이렇다 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안정성에 대해서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배터리뿐만 아니라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안전사고에 대비한 대책은 여전히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전기차 소유주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충전 부분도 빼놓고 넘어갈 수가 없겠죠. 2023년도 환경부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예산이 지난해보다 987억 늘어난 5천189억이 편성되었습니다. 2025년도까지 완속 충전기를 50만 개 목표로 보급한다고 하니 지금보다는 충전기를 찾기 쉬워지겠네요. 하지만 완속 충전기가 보급되고 찾기 쉬워진다고 해서 충전이 편해지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충전기가 보급되는 속도보다 전기차 구매하는 수요가 더 빨리 늘어나면서 지금보다 충전하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이른바 '집밥' 가정용 충전기를 구비할 수 없다면 전기차 구매를 말리고 싶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충전요금은 어떻게 될까요? 2022년도 9월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이 종료되면서 안타깝게도 50Kw 기준은 292원에서 324원으로 100Kw 기준 309원에서 347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요금 인상이 얼마 지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또 충전요금이 올라간다면 전기차 소유주분들의 지갑이 더욱 얇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안타깝게도 전망은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2023년도 정부가 전기요금을 국제 가격으로 인상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전기요금 인상을 피할 길이 없어 보입니다.
아직은 인프라 보험료 수리비 충전요금 등 풀어야 할 문제가 많지만 빠르게 소비되고 있는 것만큼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제는 전기차를 사냐 사지 않느냐가 아니라 언제 잘 사느냐라는 시기의 문제이니 신중히 고민하셔서 잘 구매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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