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년 자동차 화재로 인해 수십억 달러 이상의 재산 손실과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차량 화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 뒤를 휘발유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순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휘발유, 전기차 화재 통계
매년 수백만 대의 휘발유,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가 화재 위험으로 인해 리콜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화재 위험 결함 때문에 가장 많은 리콜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10만 대당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하여 1위를 차지했습니다. 휘발유 차량은 2위를 차지했고, 전기 차량은 3위입니다. 전기차 판매 10만 대당 화재 발생 건수는 25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데이터에 의하면, 전기 자동차는 뉴스에서 말하는 것만큼 자주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화재 빈도로 인한 위험성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가장 위험하게 보이고, 그 뒤를 휘발유 자동차가 따르고 있습니다.
자료를 발표한 연구팀은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 교통통계국(BTS)의 데이터와 정부 리콜 데이터를 Recalls.gov에서 조사하여, 휘발유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어느 차량의 화재 발생 위험이 더 높은 지를 판단하고자 했습니다. 연구팀은 NTSB 데이터와 BTS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휘발유, 전기차의 판매량 10만 대당 화재 발생률을 계산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 자동차의 화재 발생 빈도가 다른 자동차보다 더 많은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 유형별 화재 위험 리콜 데이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화재 리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두 유형 모두 배터리 문제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에서는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배터리 문제가 더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휘발유 차량의 경우 주로 연료 누출, 전기 단락, ABS 문제로 리콜되는 반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배선보다는 배터리 문제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동차 화재는 차량 유형에 관계없이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화재의 심각성에 대해선 NFPA(National Fire Prevention Association)의 데이터를 참고하면, 2022년에 약 560명이 자동차 화재로 인해 사망하였으며, 이 중 대부분은 충돌로 인한 화재였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자동차 화재로 약 19억 달러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화재는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화재와 차량별 차이
차량 화재 발생률은 내연기관 차량(ICEV)과 전기차(EV) 사이에 구조적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차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먼저, ICEV에서 사용되는 휘발유와 디젤 연료는 매우 인화성이 높기 때문에 충돌이나 사고 시 쉽게 점화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EV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가연성이 적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 둘째, ICEV는 부품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오작동이나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EV의 디자인은 더 단순하고 부품이 적기 때문에 기계적 고장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연료원의 위치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CEV는 연료가 차량 내부에 있어서 손상에 취약하지만, EV의 배터리는 대부분 승객석 아래에 위치하여 정면충돌 시 손상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전기 자동차 화재의 위험성
전기 자동차 화재는 다른 차량과 비교했을 때 흔하지는 않지만, 이는 덜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사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는 전기차에 심각한 수준으로 피해를 줍니다. EV 배터리는 본질적으로 자체 연료원으로 작용하여 몇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공급되며 소방관들이 배터리를 소화시키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휘발유 차량 화재보다 진화하기 어렵고, 전기 자동차는 비교적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전기 자동차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휘발유 자동차에 비해 안전성이 높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더 위험한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내연기관 차량 화재보다 진압하기가 더 어려운 경향이 있지만, 이는 뉴스에서 보도하는 것과 같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휘발유나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발생 빈도는 더 낮습니다. 하지만 운전 시에는 어떤 차를 이용하더라도,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 화재에 대한 안전 수칙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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