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정보

국민연금 vs 연금 펀드 vs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가장 좋은 선택은?

by 궤적76 2023. 10. 14.
반응형

30세에 연금에 가입해서 65세부터 월 100만 원의 연금을 받는 세 가지 방법 무엇일까요? 퇴직을 하고 한 달에 연금을 100만 원 정도 받으신다면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닐 겁니다. 그런데 내가 이런저런 연금을 다 준비해서 쌓고 쌓다 보면 연금이 더 많이 늘어나겠죠.

연금 비교

국민연금, 연금 펀드, 최저 보증 연금보험

우리나라 연금 종류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 사학 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 연금 펀드
연금 보험, 최저 보증 연금, 일시납 연금 주택 연금 기초연금, 노령 연금

이 시간에 말씀드릴 내용은 한 달에 100만 원의 연금을 만들기 위해서 내가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마의 금액을 어떤 연금 상품에 들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세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수많은 연금제도를 갖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도 있고, 퇴직연금도 있고, 연금저축이나 연금펀드도 있고, 최저 보증 연금도 있고, 주택 연금도 있죠. 거기다가 기초연금까지 굉장히 다양한 연금 제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개인이 선택해서 납입할 수 있는 국민연금, 연금 펀드, 최저 보증 연금보험 이 세 가지를 가지고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소득 대체율

*국민연금 소득 대체율
소득대체율은 개인의 생애 평균 소득 대비 받는 국민연금액 비율을 의미합니다. 대체율이 높을수록 같은 돈을 내더라도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현재 42.5% 수준인 소득대체율은 2028년까지 40%까지 내리게 돼 있습니다.

국민연금으로 65세부터 한 달에 100만 원 정도의 연금을 받으려면 30세의 청년이 한 달에 얼마씩 내면 될까요? 국민연금 공식을 그대로 이용해 보면 한 달에 30만 원씩 30년간 납입을 하게 되면 대략적으로 한 100만 원 정도의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국민연금은 소득 대체율 구조로 운영하여 내가 얼마를 내면 수익을 내서 지급하는 구조가 아니라, 여러분이 돈을 버는 기간 동안 얼마의 소득이 있었고, 소득 대비 국민연금 보험료를 냈다면 소득의 몇 %를 대체해 줄 것인가? 이게 바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공식이거든요.

국민연금 소득 대체율 예시

만약에 월 33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은 분이 계신다면 이분 같은 경우에는 330만 원의 9%를 국민연금으로 낼 겁니다. 물론 직장인을 기준으로 절반은 회사가 내주고 절반은 본인이 내겠지만, 지역가입자는 이 9%를 본인이 다 냅니다. 월 330만 원의 소득이 있다. 소득에 9%면 한 30만 원 정도의 보험료를 매달 내겠죠. 이렇게 30년간 꾸준하게 냈을 때 내가 받을 수 있는 소득 대체율은 약 30%가 됩니다. 그러면 내가 납입할 때의 소득은 330만 원이었으니까 실제 소득 대체율 30%를 적용해 보면 65세부터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99만 원, 대략 100만 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물론 납입 기간이라든가 금액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으로도 한 달에 30만 원씩 꾸준하게 30년간 납입을 하신다면 노후에 월 100만 원의 연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금 펀드 적립 금액

두 번째 연금 펀드 한번 볼까요? 연금 펀드도 마찬가지로 월 30만 원씩 연간 360만 원의 금액을 30년간 납입을 하고 연 복리 4% 정도의 수익만 날 수 있다면, 65세에 대략 2억 5000만 원 정도의 금액이 적립됩니다. 그러면 2억 5000 정도의 금액이니까 한 달에 100만 원씩 20년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이 계속 난다면 더 긴 기간도 가능하겠죠. 결국 연금 펀드도 한 달에 30만 원씩만 꾸준하게 30년 내고 연 복리 4% 수익이 날 수 있다면, 한 달에 100만 원 연금 받는 거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6% 최저 보증 연금 연금액
생년월일 1993년 7월 21일 납입원금 108,000,000
보험연령 30세 기준금액 218,040,000
성별 지급률 5.00%
보험료 300,000 장기유지 15.0%
납입기간 30년 연/연금액 12,537,300
연금개시 65세 월/연금액 1,055,332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나이별 수령액 비교(국민연금 vs 6% 개인연금)

국민연금 시대는 갔습니다. 내 노후를 국가가 책임져주는 시대는 갔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상식이 깨져버렸습니다. 골든크로스가 발생했습니다. 골든크로스라고 얘기하면 보통 정

thesea76.tistory.com

세 번째 가장 최근에 나온 6% 최저 보증 연금보험으로 월 100만 원씩 연금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찬가지로 한 달에 30만 원씩 30년간 납입을 하고 65세부터 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공식에 의해서 100만 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약 105만 원이 나옵니다. 6% 최저 보증 연금으로도 30만 원씩 30년만 납부할 수 있다면, 노후에 한 달에 100만 원의 연금을 평생 받으시게 되는 거죠. 국민연금, 연금 펀드,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이 세 가지의 방법 모두 다 결과는 비슷합니다. 한 달에 30만 원씩만 꾸준하게 30년간 납입할 수 있다면, 65세부터 월 100만 원씩의 연금을 평생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 vs 연금 펀드 vs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국민연금 개혁

국민연금 보험료율 15%까지 단계인상

2020년생, 1970년생보다 연금 8000만 원 덜 받는다.

국민연금 더 내고, 수급연령 67세로 늦출 수도

그런데 셋 다 가입하면 좋겠지만, 셋 중의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우선순위를 가린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국민연금은 현재 기준으로는 한 달에 30만 원씩 30년간 내면 노후에 월 100만 원 가까이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국민연금은 개혁을 앞두고 있죠. 개혁되면 앞으로 내는 금액은 더 증가할 것이고 받는 금액은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 납입액이 월 소득의 9%를 납입하고 있는데, 월 소득의 15%까지 보험료를 내야 하는 상황으로 보험료가 증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받는 금액은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줄어들 수도 있다는 사실이죠. 받는 시점도 65세지만 67세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내는 금액은 더 많이 올라가고 있는데, 받는 금액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낸 돈 대비 효율성은 떨어지겠죠.

 

*연금 펀드
노후에 매달 연금 100만원을 받으려면 35년간 매년 연복리 4% 이상 수익이 나야 한다. 

그러면 연금 펀드는 어떨까요? 연금 펀드는 말씀드렸듯이 한 달에 30만 원씩 꾸준하게 30년을 내고 65세에 2억 5000만 원 정도의 금액이 통장에 쌓여 있으려면, 결국은 35년간 매년 연 복리로 4% 이상의 수익이 나야 합니다. 연 4% 그렇게 높지 않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 시장의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어떤 해는 수십 % 수익이 나는 해도 있었지만, 결국은 긴 기간을 놓고 보면 연평균 수익률 3~4%를 낸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얘기는 아닙니다. 35년간 하나도 빠짐없이 연평균 4% 수익이 나려면, 현재 2500포인트인 코스피는 35년 후에 9500포인트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4000포인트 정도인 S&P 지수는 1만 5000포인트가 돼야 합니다. 현재 1만 2000포인트인 나스닥은 4만 5000포인트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죠. 쉽지는 않겠죠. 물론 아예 불가능한 수치는 아닙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사실은 꾸준하게 납입해야 되는데, 이렇게 시장 변화에 흔들리다 보면 결국은 갈등하거나 포기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연평균 4%의 수익을 달성하는 것보다 이걸 30년간 납부하는 게 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해지없이 연금으로 수령한다는 조건으로 6% 보증

마지막으로, 세 번째 최저 보증 연금보험은 6%를 최저 보증해 드리고 있습니다. 납입 기간 6%, 거치 기간 5% 이게 그냥 드리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연금으로 수령한다는 조건부로 드리는 거니까 중간에 깬다면 이 수익은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해지하지 않고 꾸준하게 납입한다면, 이 수익률, 연금 수령액이 보장된다는 사실이죠. 국민연금은 국가에 내 운명이 달려 있습니다. 연금펀드는 주식시장의 변화에 내 운명이 달려 있습니다. 최저 보증 연금은 나에게 달려 있습니다. 내 운명을 내가 결정하는 것이죠. 여러분 국가를 믿으시겠습니까? 주식 시장을 믿으시겠습니까? 아니면 나 자신을 믿으시겠습니까?

최저 보증 연금의 장점

국민연금
연금저축계좌
6% 최저 보증 연금보험

 

 

톤틴연금의 유래와 원리, 톤틴연금에는 일정한 조건이 있다.

모든 연금 가입자들이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연금에 가입하신 분들은 아무래도 같은 돈 내고 더 많이 더 오래 받기를 바라실 겁니다. 그런데 연금을 내서 더 많이 더 오래 받으려면 금융회사

thesea76.tistory.com

물론 셋 다 믿기 힘들죠. 어떻게 보면 사실 나를 제일 못 믿죠. 그러나 그중에서 가장 확실한 것은 결국은 나 스스로에 대한 운명을 국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연금 펀드가 내 노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최저 보증 연금을 가입해서 내 노후를 내 스스로의 책임으로 맡기시는 것 이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되지 않을까요? 거기다가 이 최저 보증 연금은 세금이나 건강보험료도 없습니다. 국민연금은 세금 내셔야 하고 건강보험료도 부과되죠. 연금펀드는 납입할 때 세금을 돌려받지만 결국 연금 탈 때 세금을 내야 하고 연간 1200만 원 초과해서 수령하게 되면 종합과세가 되고 지금은 건강보험료를 부과하고 있지 않지만, 조만간 건강보험료까지 부과될 예정입니다.

 

최저 보증 연금은 연금 탈 때 일정한 한도 내에서 세금 없이 받을 수 있고 건강보험료도 적용되지 않는 연금이기 때문에 더더욱 유리해진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이렇게 단순 비교하면 다양한 의견, 다양한 생각이 있으실 겁니다. 국민연금은 물가 상승률만큼 연금액을 올려주기 때문에 더 좋은 것이다? 물론 맞습니다. 국민연금은 연금을 개시한 이후에도 화폐 가치를 보장해 주고 국민연금액을 올려줍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기금이 고갈되는 것이고 앞으로 여러분이 더 많은 돈을 내야 한다는 사실이죠. 연금펀드는 연금 개시 이후에도 수익을 낼 수 있다던데요? 맞습니다. 연금펀드는 내가 연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인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출하고 남은 자금을 계속 불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30만 원씩 30년간 납입해서 노후에 만약 쌓일 수 있는 금액이 2억 5000만 원이라면, 여러분 65세에 2억 5000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전부 주식이나 펀드에 몰빵하시겠습니까? 쉽지 않은 겁니다.

 

 

 

연금 장기투자 예수금 이자와 운용 방법, 파킹 ETF

연금저축 계좌에 장기 투자하면서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한 번에 몰빵을 하는 게 좋을지 적립식으로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적립식으로 투자하게 된다면 남는 예수금은 어떻게 굴리

thesea76.tistory.com

생각은 그렇게 할 수 있고 이론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사실이죠. 나이 들고 마지막 노후 자금이라고 생각하면, 아무리 수익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목돈을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한다는 건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결국 그냥 은행 예금 정도의 안전한 금리로 묻어두는 것이 퇴직금, 노후 자금 운용의 현실이라는 사실입니다. 모든 상품이 다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는 최선을 선택하는 겁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세 가지 연금 대안을 포함해서 다양한 연금 포트폴리오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금이 부족해서 이 중에서 한두 개만 선택해야 한다면, 최선의 선택은 바로 최저 보증 연금보험이라는 사실입니다.

마무리

글을 잘 읽어 보시고 여러분 노후에 대해서 꼭 한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30세든 40세든 상관없이 노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시는 시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다른 생각, 다른 의견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저도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