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 want a trip

일본 여행할 때 주의해 주세요 메이와쿠 문화 대중교통

by 궤적76 2023. 5. 11.
반응형

오늘은 일본 여행 시 지켜야 할 행동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일본 여행하면서 경험한 점과 친할머니께서 일본에서 사셨고 주변에서 일본 유학을 다녀온 지인들의 경험에서 나온 내용이니 여행하실 때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일본 오사카
일본 오사카

첫 번째 메이와쿠라는 문화가 있습니다.

이 문화는 일본인들이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문화라고 보시면 되는데 간단한 예로 지나가다가 부딪힐 뻔한 경우 보통은 '스미마생'하고 가볍게 인사를 합니다. 마치 우리나라에서 '괜찮으세요.'와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하철이나 버스 즉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통화를 하지 않으며 목욕탕에서 쪼그려 앉아 몸에 물을 부을 때도 물이 남에게 튀지 않게끔 한다고 합니다. 또 대중시설에서 큰소리로 대화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일본에서는 좌측통행을 해야 한다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의범절 하면 어디 빼놓을 수 없지만 이 메이와쿠 문화는 남에게 극도로 피해를 주지 않는 문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처럼 행동은 하시되 평소보다 조금은 주의를 기울여 주시면 됩니다.

 

먼저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대중교통 이야기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하철에서는 휴대폰을 사용은 하지만 통화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지하철에서는 하차하는 승객이 가장 우선입니다. 한국에서는 급하다고 하차하고 있는 도중에 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본에서는 서두르지 마시고 조금 여유를 가지세요.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보며 뭐가 이렇게 급하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지하철이 정차하여 하차하는 중에는 절대 먼저 타지 마십시오.

일본 버스
일본 버스

다음은 버스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버스도 많이들 이용하시죠. 버스가 움직일 때 승객이 갑자기 일어나거나 움직이는 것을 기사님들은 극도로 싫어합니다. 그리고 종종 화도 많이 내십니다. 이유는 승객이 다치면 버스 회사와 버스 기사님께서 모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버스가 움직이고 있는 도중에 일어나시거나 많이 움직이며 자리를 옮긴다면 진짜 욕먹을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게 남았는데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 문이 열렸을 때 그때 자리에서 일어나세요. 버스가 완전히 정차 후에 일어나서 내리려고 해도 어느 누구도 서두르지 않으며 순서대로 내리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사님이 기다려주십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조금 급하게 내리시려고 버스 손잡이 잡고 문 앞에서 대기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절대 그러지 마세요. 버스 기사님 정말 화내십니다. 

일본 택시
일본 택시

이제 택시가 남아있죠.

근데 일본의 대중교통 요금이 사실 아주 비쌉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택시는 보통 비싼 게 아니기 때문에 택시를 잘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비가 올 때는 가끔 이용을 해봤는데 추천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택시를 진짜 급하게 타셔야 할 때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택시는 자동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처럼 밖에서 문을 승객이 열고 들어가는 게 아니라 기사님이 열어주십니다. 그때 타셔야 합니다. 아시겠죠. 그리고 탑승하면 기사님이 알아서 또 닫아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문을 열고 닫는다 이런 개념 아니며 승객이 문을 열고 닫으려고 하면 '가만히 있어요.'라고 하실 겁니다. 그리고 택시는 뒷자리에 타는 게 룰처럼 되어 있습니다. '법적으로 반드시 뒷자리에만 타야 한다.'는 아닌데 앞자리를 거의 비워두십니다. 앞자리에 타려고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식당에 갔을 때입니다.

한국에서는 식당에 들어가면 비어있는 자리 아무 데나 가서 바로 앉아서 주문하죠. 그런데 일본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자리가 아무리 많이 비어 있어도 일단 가게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종업원을 기다려야 합니다. 잠깐 기다리면 직원이 와서 안내해 줄 겁니다. 식당에서 밥을 먹고 음식이 맛있고 서비스가 훌륭해서 팁을 주시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본은 팁 문화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식당이라면 팁을 주면 이 팁에 대해서 상당히 무례하고 불쾌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본 콘센트
일본 콘센트

일본의 충전 콘센트

일본에서는 일반적인 전기를 AC110v 전압으로 사용하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여행 전 꼭 돼지코 같은 걸 챙겨가거나 현지에서 구매하는 건 필수입니다. 핸드폰 충전과 관련된 일본여행 주의사항으로는, 일본은 어느 장소에 콘센트가 있더라도 함부로 꽂아서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콘센트가 보이면 충전기 꽂아서 쓰는 것이 좀 자유로운 분위기인 데 비해 일본에서는 사용 전 꼭 먼저 물어봐 주세요. 물론 스타벅스나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같은 곳에는 자리마다 콘센트가 있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대체로는 충전에 민감한 편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실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본 여행하실 때 조금만 주의하시면 정말 무난하게 잘 다녀오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재미있게 좋은 추억 쌓고 조심해서 안전하게 여행 잘 다녀오십시오.

 

 

 

 

 

경북 상주 의암고택

운곡(雲谷) 마을 가운데에 위치한 의암고택(依巖古宅)은 모임당(慕任堂) 연안이씨(延安李氏)가 지은 건물이다. '의암(依巖)'은 조범구(趙範九)선생의 호로서, 의암고택이라는 당호는 후대인이 의

thesea7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