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정보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특징

by 궤적76 2023. 6. 20.
반응형

전세는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주택을 일정 기간 동안 빌리는 대신 보증금을 지급하고 빌리는 기간이 끝나면 동일한 금액을 반환하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특이한 주거 형태입니다. 전세로 입주하면서 보증금이 부족한 경우가 생길 텐데요. 이럴 때 받는 대출을 '전세 자금 대출'이라고 합니다.

주택전세 보증기관

지금부터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 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전세자금 대출은 한 건 한 건 대출 규모가 매우 큽니다. 적게는 몇천에서 몇억씩 대출이 나가니까요. 그런데 전세대출은 담보대출처럼 은행이 고객에게 담보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은행은 무엇을 믿고 이렇게 큰돈을 대출해 주는 걸까요?

전세자금 보증기관

거실
부엌
쇼파
집

이유는 전세는 임대차 계약이 시작됨과 동시에 보증금을 임대인에게 맡기지만 전세 사기나 기타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전세 임대차 계약이 만료됨과 동시에 보증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전세 자금 대출을 진행할 때 대출에 대한 이자를 납부하는 임차인도 중요하지만 전세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고 임대인으로부터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일입니다. 담보도 없이 전세자금 대출이 몇억씩 나가는데 이걸 못 돌려받는다면? 이러한 은행의 불안을 해소하고 세입자에게 더 많은 전세 대출을 해 줄 수 있는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보증 기관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경우 보증 기관을 통해서 임차인은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임차인이 보증금을 돌려받으면 대출받은 금액은 은행에 상환할 테니 은행도 걱정이 없겠죠. 전세자금 대출을 보증해 주는 기관은 주택금융 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세 곳이 있습니다.

주택금융 공사

주택금융 공사 바로가기

각 보증기관별 특징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 주택금융 공사입니다. 주택금융 공사는 임차보증금의 80퍼센트 이내에서 최대 2억 2200만 원까지 가능하며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이라면 전부 다 보장이 가능합니다. 세 개의 보증 기관 중에서 보증해 줄 수 있는 주택의 종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입주하는 주택이 다가구 주택, 단독주택, 다중주택이라면 주택금융 공사 보증기관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다른 보증기관에 비해서 소득심사가 깐깐하고 대출금액이 적기 때문에 소득이 충분하면서 대출을 적게 받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보증 기관입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바로가기

두 번째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대출뿐만 아니라 전세금 반환보증을 같이 제공합니다. 임차보증금의 80%, 조건에 따라 최대 90% 이내에서 최대 4억까지 가능합니다. 세 개의 보증 기관 중에서 유일하게 대출 한도에 소득이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소득이 적거나 없는 상황에서 전세 자금 대출을 받아야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를 보증기관으로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임대인의 소득을 보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임차인의 조건과 주택 시세 등을 깐깐하게 체크합니다. 주택 시세 대비 보증금이 80% 이하의 낮은 주택으로 입주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 바로가기

세 번째 서울 보증보험입니다. 서울 보증보험은 임차인의 신용 점수와 소득에 따라 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증금의 80% 내에서 가장 많은 대출 한도를 보증해 주는 기관이죠. 서울 보증보험은 신용 점수와 소득에 따라 전세 자금 대출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소득과 신용 점수가 충분하면서 최대한 많은 금액을 대출받으셔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렇듯 전세자금 대출을 보증해 주는 기관에 따라 대출 한도와 조건 그리고 가장 중요한 대출금리까지 달라지는데요. 지금 당장 전세 자금 대출을 알아봐야 한다면, 어디서 무엇부터 알아봐야 할지 막막하시죠. 일단 나라에서 운영하는 상품을 먼저 알아보는 게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버팀목 전세 대출이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 대출

버팀목전세자금 바로가기

청년 전용, 신혼부부 전용 등 다양한 조건에 버팀목 전세대출이 있으니 해당하는 조건이 있는지 살펴보고 조건이 맞는다면 해당 버팀목 상품을 이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은행을 방문하여 상품을 알아보면 되는데요. 주택금융 공사 보증상품은 '주신보', 서울 보증보험 보증상품은 '서신보', 주택도시기금 보증상품은 '안심전세'라고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은행에 방문하여 다양한 보증 기관의 상품을 확인해 보고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상품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감천문화마을
주방
주택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더 드린다면 은행으로 방문하실 때 주거래 은행만 방문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주거래 은행 방문도 좋지만 다른 은행도 꼭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기존 고객보다는 새로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게 이득이기 때문에 신규 고객에게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주거래 은행이라고 해서, 나에게 가장 좋은 조건은 아니라는 사실 기억하시고 다른 은행도 많이 방문해 보세요. 오늘은 전세 대출과 보증 기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보증기관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있다면 전세 자금 대출이 필요할 때 나에게 유리한 곳이 어디인지 알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