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정보

한국인 평균 월급은? 연차별, 연령별 소득

by 궤적76 2023. 6. 19.
반응형

한국에서 직장인 연봉 평균은 얼마인지 내 또래 직장인들은 얼마의 연봉을 받고 있을지 궁금한 적 많으시죠. 이런 질문에 답을 해줄 통계청 자료가 있습니다. '2021년 임금 근로 일자리 소득 결과 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에 담긴 통계청 데이터를 통해서 직장인 소득 평균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월급 차이, 연령별 평균 소득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근로일자리 소득결과

평균 월급

근로자 소득분포
중위소득

먼저 소득분포입니다. 월급을 10개의 구간으로 나눠서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는데요. 과연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소득은 얼마일까요? 바로 333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중위소득은 얼마일까요? 참고로 중위소득은 소득을 크기순으로 줄 세웠을 때 정중앙에 위치한 값입니다. 정답은 250만 원이었습니다. 소득구간 그래프를 보면 150에서 250만 원 구간이 26.3 %로 가장 두꺼운 층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한 부분이었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월급차이

대기업과 중소기업 임금차이

그렇다면 이번에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소득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대기업의 평균 소득은 563만 원 중소기업의 평균 소득은 266만 원입니다. 둘의 차이가 무려 두 배 이상으로 벌어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임금 상승폭도 알아볼까요? 대기업의 전년도 평균 월급은 529만 원으로 35만 원 상승했고 상승률은 6.6 %입니다. 중소기업의 전년도 평균 월급은 259만 원으로 8만 원 상승했고 상승폭은 2.9 % 네요. 인플레이션이 국제적인 경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소득이 오르고는 있으나 물가상승률을 뺀 실질임금 상승은 마이너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보니 정말 중소기업의 경우 물가상승률을 겨우 따라잡는 수준만 올랐습니다.

연차별 월급차이

대기업 연차별 임금
중소기업 연차별 소득

이번에는 대기업의 연차별 소득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낮은 연차부터 높은 연차까지 비슷한 기울기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중위소득과 평균 소득이 크게 벌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아 같은 연차에 있는 사람이라면 연봉이 비슷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소기업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10년 미만까지는 정체되어 있다가 이후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20년 이상 근로자의 경우 평균 소득과 중위소득이 크게 차이 나는 것으로 보아 일부 고액 연봉을 받는 근로자가 평균치를 크게 끌어올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중소기업의 10년에서 20년 미만의 근로자의 중위소득이 대기업 이삼 년 차의 중위소득보다 낮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왜 전부 대기업에 입사하고 싶어 하는지 한눈에 이해가 가는 자료입니다.

연령별 평균소득

연령별 평균소득
연령별 소득 전년과 비교

이번에는 연령 별 평균 소득입니다. 40대 근로자의 평균 소득이 414만 원으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는 50대 388만 원, 30대 360만 원, 20대 240만 원, 60세 이상 225만 원 순위였습니다. 전년과 비교해 보면 19세 이하를 제외한 모든 연령의 평균 소득이 상승했습니다. 증가율은 이번에도 40대가 5.2 %로 가장 큽니다.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가는 구간에서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것이 느껴지네요. 40대의 임금이 피크고 이후 점차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회사에서는 50대가 더 많은 연봉을 받지만 한국의 평균 퇴직 연령이 49세인 것을 감안하면 예기치 못한 조기 퇴직으로 인해 퇴직 이후 직무와 상관없는 저임금 일자리에서 일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20대 소득분포
30대 소득분포
40대 소득분포
50대 소득분포
60대 소득분포
중위소득

이번에는 연령별로 조금 더 잘게 쪼개 보겠습니다. 각자 해당하는 나이에 연봉 분포를 보고 내가 어디쯤 위치하는지 확인해 보면 재밌을 거 같습니다. 20대는 사회 초년생인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30살에 첫 직장을 가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분포도의 아랫부분인 150에서 350만 원 구간에 50% 이상이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대가 되면 150만 원 미만의 비중이 더 줄고 중간층이 조금 더 두꺼워지는 안정된 형태를 띠게 됩니다.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나이대인 40대는 고소득자의 분포가 많이 보입니다. 50대가 되면 정년퇴임을 한 이후기 때문에 다시 150만 원에서 250만 원 미만의 근로자가 많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대에는 고소득 임금자가 거의 사라지고 모든 나이대에서 평균 소득 250만 원 미만의 저소득 근로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후 대비가 잘 되어 연금이나 다른 현금 흐름 수단이 있으신 분이라면 굳이 근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극단적인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겠네요. 여기까지 연령별 평균 연봉을 알아보았는데요. 내 연봉이 평균 연봉에 비해서 높았나요? 낮았나요? 사실 나이나 기업 규모 외에도 연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임금 직무 정보 시스템

임금직무정보시스템 바로가기
평균임금 계산기 바로가기
연봉계산기 바로가기

그래서 고용노동부에는 여러 요소를 감안해서 맞춤형 임금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임금 직무 정보 시스템이라는 사이트가 바로 그것입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조건 중에서 최대 세 개까지 조합하여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임금 직무 정보 시스템'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임금직무정보시스템
임금수준 진단결과

기본 페이지의 아홉 가지 조건 중에서 세 가지를 선택하면 거기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별, 학력별, 근속연수별 세 가지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산업별, 학력별, 근속 연수별 세 가지 조건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밑으로 내려보면 평균 하위 25%, 상위 25%, 중위 30%의 임금 정보를 추정해서 제공해 줍니다. 직장인 분들은 이 데이터를 통해서 나와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이 어느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내가 그에 걸맞은 대우받는지 비교하여 연봉 협상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임금 근로자의 평균 소득은 330만 원, 중위소득은 250만 원으로 150에서 250만 원 미만 구간에 속하는 근로자가 26.3 %로 가장 많았습니다. 대기업은 563만 원, 중소기업은 266만 원으로 평균 소득이 두 배 이상 차이 납니다. 전년 대비 임금 상승률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크게 차이 나고 있습니다. 40대는 모든 연령 중에서 평균 소득이 가장 높고 전년 대비 임금 상승률 또한 가장 높았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