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내가 가진 돈으로만 모든 문제가 해결되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일들이 종종 발생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출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필요해서 막상 대출을 알아보려고 하면, 무슨 대출이 이렇게 많은 건지 그리고 광고는 왜 또 그렇게 많은지 그래서 지금부터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의 종류에 대해서 아주 쉽게 기본적인 개념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신용대출의 의미와 종류
대출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개인의 신용과 소득, 사용 실적에 따라 대출을 해 주는 신용 대출이 있고, 무언가를 담보로 맡기고 그에 따라 대출을 받는 담보 대출이 있습니다. 먼저 신용대출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개인의 거래 내역, 신용평가, 소득, 직장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별다른 담보 없이 돈을 빌리는 걸 말합니다. 담보 없이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높지는 않고 담보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대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은행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부터 거래가 전혀 없는 금융사까지 1 금융권부터 2 금융권까지 전부 다 취급을 하는 게 특징인데요. 일정 금액을 빌린 뒤 정해진 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도 신용대출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일정 금액을 설정하고 거기에서 출금해서 쓰는 경우, 쓴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납부합니다. 쓴 금액을 다시 상환해서 0원이 되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죠. 입출금 통장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 한도가 적고 금리가 조금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하는 단기카드대출, 현금서비스와 장기카드대출, 카드론도 신용대출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신용대출하고는 다르게 진행함에 있어 어떠한 심사가 있지는 않죠. 해당 신용카드의 거래 실적에 따라 대출 한도가 결정되고 금리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심사가 없는 신용대출이기 때문에 사용내역이 있다면 일반 금융사에서는 좋게 보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요. 정말 급한 때가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 신용대출 종류입니다.
담보대출의 의미와 종류
담보대출은 무엇일까요? 담보대출은 대출을 받으려는 금융사에 무언가를 담보로 맡기고 가치에 따라서 일정 금액을 대출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대출에 비해서 한도가 높고 금리가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담보대출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부동산 담보 대출이 있습니다.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등 부동산을 담보로 맡기고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하는 거죠.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부동산 담보 대출로는 주택담보 대출이 있습니다. 동산담보 대출도 있는데요. 동산은 선박이나 비행기, 농업용 기계들을 말합니다. 가치는 있지만 움직일 수 있는 걸 말하는 거죠.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동산담보 대출의 경우 자동차를 맡기고 대출을 받는 자동차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예·적금 담보대출도 있는데요. 현재 맡기고 있는 예금이나 꾸준하게 만들어 가고 있는 적금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예금이나 적금을 깨는 것보다 예·적금 대출을 이용하면 추후 대출 금액을 상환하고 그대로 이어 나가 만기 시 이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같은 경우 매달 보험료를 납입하게 되죠. 이러한 보험을 담보로 해서 보험 약관 대출도 가능한데요. 보험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기 때문에 보험이 없는 젊은 세대보다는 보험이 많은 어른들이 종종 이용하는 대출입니다. 다만 대출을 받는 동안에는 보험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
대출의 종류에 대해 앞에서 말씀드렸는데 이런 궁금증도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내가 받는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 건가? 일단 쉽게 설명해 드려 보면 예를 들어, 라면을 한 봉지 생산하는데 재룟값이 1000원이라고 하면, 팔 때는 1000원에 팔면 이득을 볼 수 없으니 1000원을 더 붙여서 라면 한 봉지가 2000원이 됐습니다. 1000원은 원재룟값이고 1000원은 제조사에서 이득을 보려고 붙인 금액인 거죠. 그런데 우리가 라면 맛있다고 SNS에 광고해 주면 500원 깎아준다고 하네요. SNS 광고를 안 하는 사람들은 2000원에 살 테고 SNS 광고를 한 사람들은 1500원에 샀을 겁니다.
대출금리도 이와 똑같습니다. 사람들에게 대출을 해 주기 위해서는 금융사도 어디선가 돈을 구해 와야겠죠. 이 돈을 구해올 때 기준이 되는 게 기준금리가 됩니다. 라면으로 치면 원재룟값이 되는 거죠. 기준금리 그대로 대출을 해주면 당연히 이득을 볼 수 없으니 여기에 얼마나 이득을 볼 거냐를 금융사에서 정합니다. 이걸 가산금리라고 불러요. 기준금리가 1%고 가산금리가 2%면 최종 3%가 대출금리가 됩니다. 하지만 라면 SNS 광고처럼 금융사도 고객들에게 요청하는 게 있습니다. 급여 통장도 만들어 주고 신용카드도 사용해 주고 전기세나 수도세 이런 것도 자동이체하고 괜찮으면 보험도 하나 가입해 주고 이런 것들을 다 하면 금리 1%를 내려준다는 겁니다. 이게 바로 우대 금리입니다. 우대금리는 하느냐? 안 하느냐? 몇 개를 하느냐? 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결국 내가 받는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플러스 가산금리에다가 마이너스 우대금리를 해서 최종 결정되게 됩니다.
마무리
글을 끝까지 보셨다면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떨 때 어떤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지 조금은 아셨겠죠. 그런데 대출받으러 은행 갔을 때 기준금리가 몇 %냐? 나한테 가산금리가 몇 % 나 된 거고 내가 뭘 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냐?라고 아는 척하실 수 있겠죠. 옛말에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게 물어보면 은행에서도 대출 좀 아는 고객이구나 하고서는 신경을 조금이라도 더 써주지 않을까요? 내용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고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보증서 대출 혜택 및 신청 방법 (0) | 2023.09.23 |
---|---|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서류 한도 금리 총정리 (0) | 2023.09.21 |
대출 용어 LTV, DTI, DSR 정리 계산방법 DTI 계산기 DSR 계산기 (0) | 2023.09.17 |
한국의 중산층 소득 소비 자산 부동산 가족 5가지 조건으로 보는 중산층 (0) | 2023.09.16 |
디딤돌 대출 소득요건 완화 출산 무주택 가구 특례 (0) | 2023.09.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