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내 차를 친구가 운전할 수도 있고 내가 친구 차를 운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면 큰일 나죠. 바로 보험처리가 안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에 이런 경우도 보험처리가 된다고 하면 굉장히 좋겠죠.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모르는 자동차 보험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자동차 보험 구성
우선 자동차 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기본 담보와 추가 담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담보는 보통 약관에 나오는 것이며 우리가 아는 대인 배상, 대물 배상을 이야기합니다. 좀 디테일하게는 총 다섯 가지로 구별이 됩니다.
자료를 보시면 번호를 붙여놨습니다. 우선 타인 손해가 있습니다. 사고가 나서 남의 차 그리고 남의 신체에 상해를 입혔을 경우에 보장을 해주는 게 바로 타인 손해입니다. 타인 손해 안에는 사람이 다쳤을 경우 대인 배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물 배상은 남의 차를 수리가 필요하게 만들었을 경우가 대물 배상에 해당하겠습니다. 1번과 2번은 반드시 의무적으로 일정 액수까지 들어야 되는 의무보험입니다. 그리고 액수는 표에 나오는 액수만큼은 반드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 기본 담보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는 3, 4, 5번은 의무 보험은 아닙니다만 많은 분들이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고 있습니다. 3, 4, 5번은 본인 손해입니다. 이때 본인이라 함은 가족까지 포함이 됩니다. 우선 본인이 다쳤을 경우 자손은 3번입니다. 그리고 5번은 자기 차가 상해를 입었을 경우 수리가 필요하다면 5번에 의해서 보상받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4번은 바로 무보험 차 상해라고 하는 보장 내용이 되겠습니다. 무보험 차에 의해서 본인이 다쳤을 경우에 보험이 없다는 이유로 상대방 차량이 배 째라고 할 수 있죠. 이럴 경우에 본인의 신체 사고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는 게 바로 4번 무보험 차 상해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은 보통 약관에 나오는 기본 담보입니다.
자동차 보험 추가 담보
이외에도 특별약관에 나오는 추가 담보들이 있습니다. 자동차 상해 특약, 마일리지 특약, 렌터카 손해 특약 등등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이런 특약을 활용하면 기본 담보로는 보장되지 않는 사각지대에 있는 손해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내가 내 친구 차를 운전할 때, 혹은 내 차를 내 친구가 운전할 때 사고가 났을 경우 보장이 가능한 것은 추가 담보로 인해서 보장이 가능한 것입니다. 골프장이나 야외 가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그런데 내 차를 내가 운전이 힘들어서 내 친구가 운전하기로 했다면 이럴 경우에 사고가 난다면 원칙적으로 보장이 안 됩니다. 그런데 보장이 가능한 특약이 있습니다. 바로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에 가입하면 내 차를 내 친구가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은 내 자동차보험의 운전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 즉 글에서는 친구죠. 대개의 경우 내 자동차 원래 운전자 범위는 본인하고 부부 한정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특약에 가입하면 내 친구가 운전을 해줄 경우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도 보장이 가능한 겁니다. 그럼 어디까지 보장이 가능하냐? 원래 여러분들이 가입했던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과 동일하게 보장이 가능합니다. 대체로 손보사에서 자동차 보험을 운영하고 있는데 명칭은 조금씩 다릅니다. '단기운전자 확대 특약'이라고 부르는 손보사들이 가장 많고요. 일부 회사들은 '임시 운전자 특약'이라고 부르는 데가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보장을 해 주는 추가 담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내일 골프장 가시는데 내일 해당 특약에 가입하시면 소용이 없습니다. 이것은 가입일 당일 24시, 즉 자정부터 시작이 됩니다. 따라서 내일 골프장 가시려고 하면 지금 가입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효과가 있고요. 만약 내일 가입하신다면 그날 자정부터 되기 때문에 내일모레부터 사고 보장이 되는 겁니다.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
내가 내 친구 차를 운전해서 가는 분들도 없지 않을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과연 어떤 특약으로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이건 바로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내가 다른 차량을 운전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에 보장을 해주는 추가 담보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해당 특약의 세부적인 내용은 각 보험사에 문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약관을 보면 생각보다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다른 차량을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야 되는데 이때 다른 차량은 친구 차나 직장 동료 차는 가입이 가능합니다만 부모님 차라든지, 자식 차라든지 이런 건 또 빠져있는 손보사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 주의사항
또 차량의 종류도 같아야 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이 승용차라고 한다면 다른 차량도 역시 승용차여야 되고 화물차면 같이 화물차고 이런 종류도 같아야 된다고 하니까 이런 점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특약은 굳이 가입을 안 하셔도 되는 분들이 상당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 그러냐면 바로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은 앞서 말씀드린 4번 무보험차상해 특약에 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가입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즉 무보험차상해 가입을 했다면 이미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에 가입이 돼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엔 굳이 전화해서 특약에 따로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가입이 안 돼 있다면 내가 남의 차를 자주 운전하시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게 바로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이 되겠습니다.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 보장
그리고 '다른 자동차 운전 특약'에 가입할 경우 과연 어디까지 보장이 되느냐? 이것도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은 1, 2, 3번이 보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인 손해에서 대인 배상과 대물배상 그리고 본인 손해에서 자손까지 보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이 경우에 자차는 빠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자차를 포함하려고 하면 보험료를 좀 더 내고 특별히 요청을 해야 자차까지 보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입하면 바로 당일부터 보장이 되는 게 아니고요. 당일 24시, 즉 그날 자정부터 보장이 됩니다. 따라서 내일 골프장 가시는 데 이 특약을 이용하시려고 한다면 반드시 전날 전화하셔야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보장이 가능한 겁니다.
원데이 자동차 보험
이런 설명을 드리면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대개 운전이라는 게 즉흥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당일날 보장이 안 된다면 좀 효용성이 떨어지지 않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방법이 있냐?라고 물어보시면 방법은 없지 않습니다. 바로 '원데이 보장보험'이라는 겁니다. 이건 1일 단위로 가입하는 자동차 보험이죠. 그래서 가입하는 즉시 보장이 가능합니다. 앞서 본 표에서 1, 2, 3, 5 그러니까 대인, 대물, 그리고 자손, 자차까지 모두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 되겠습니다. 이것 역시 보험사마다 명칭이 다릅니다. '원데이 자동차 보험'이라고 하는 데가 있고 '타임 쉐어 자동차 보험'이라고 하는 데도 있고 '하루 자동차 보험'이라고 하는 데도 있습니다. 명칭은 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보장을 해주는 상품이라고 기억을 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상품은 무조건 사고 전에 가입하셔야 하며 사고가 난 후에 보험에 가입하는 건 보험 사기입니다. 꼭 명심해 주시고요.
긴급 출동 서비스
우리나라 자동차보험에서 정말 좋은 기능을 하는 게 바로 긴급 출동 서비스라고 봅니다. 긴급 출동 서비스 특약 보면 정말 거의 모든 비상 상황에서 보험사 기사분이 와서 도와주게 돼 있습니다. 긴급 견인도 있고요. 비상 급유도 있고 배터리 충전도 있습니다. 타이어 펑크가 나거나 타이어 수리가 필요한 경우도 많고요. 그리고 키를 안에다 두고 문을 잠갔을 경우 잠금장치 해제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긴급 출동 서비스가 보험사에 물어보면 비용도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운전하다 보면,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이런 특약은 꼭 가입하시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것도 주의하셔야 할 게 이런 상황이 발생한 다음에 특약에 가입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것도 가입일 당일 자정부터 보장이 되거든요. 따라서 반드시 미리미리 가입해야 긴급 출동 서비스도 받는다는 사실을 꼭꼭 기억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긴급 출동 서비스는 횟수 제한이 있어요. 연 몇 회로 제한을 두기 때문에 너무 많이 이용하시면 안 됩니다.
'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산 로보틱스 IPO 일정 및 참여증권사 (0) | 2023.08.26 |
---|---|
순살자이, 통뼈캐슬, 흐르지오 앞으로 얼마나 나올까? (1) | 2023.08.26 |
LK99에 전류를 흘리면 완전히 떠 오른다. (0) | 2023.08.23 |
LK99 저자 오근호 교수의 메시지, 네이처 보도 뒤 김현탁 교수 인터뷰 (0) | 2023.08.20 |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 1% 최저금리, 지원대상, 신청방법 총정리 (0) | 2023.08.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