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전기차 가장 멀리가는 차량은? 32종 실제 주행거리 테스트

by 궤적76 2023. 6. 11.
반응형

출시된 전기차 중에서 어느 차가 가장 멀리 달릴 수 있을까요? 얼마 전 노르웨이에서 32종의 전기차를 상대로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를 했습니다. 그 결과를 6월 6일에 발표했는데 판매가 되는 전기차 중에서 어느 차가 가장 멀리 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32종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

Nissan Ariya
테슬라 모델S

 여름 날씨에 해안도로와  산악 주행, 고원, 고속도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실제 주행거리 테스트에 32대의 전기 자동차를 투입했습니다. Tesla의 Model S Long Range AWD가 주행 길이가 가장 길었으며 WLTP 범위를 실제 결과와 비교하면 테스트 결과가 훨씬 더 흥미롭습니다. 노르웨이 자동차 간행물인 모터(Motor)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제조사에서 안내 한 수치보다 현실적인 보기를 얻기 위해 32대의 전기 자동차를 테스트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할당된 WLTP 추정치와 일치하거나 초과하여 성능이 우수한 차량은 절반 미만으로 나온 결과를 감안할 때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Tesla Model S LR AWD가 가장 먼 주행거리를 보여주었고 32개 중 13개만이 WLTP 수치를 충족하거나 초과했습니다. 

전기차 성능테스트
전기차 32종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 결과

과학적 테스트와는 거리가 멀지만 테스트 방법은 좋은 날씨에 거의 같은 속도로 같은 경로를 따라 운전하는 것입니다. 숫자 적인측면에서 1위를 차지한 차량은 Tesla Model S Long Range AWD이며 672km(~417마일) 후에 정지했습니다. 이 수치는 인상적이며 Model S Long Range AWD는 범위 추정치를 6% 능가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XPeng G9 AWD는 WLTP 범위 추정치를 13% 능가했습니다. XPeng G9는 520km(323마일)의 WLTP 범위에 비해 뛰어난 587.8km(~364.8마일)를 나타 냈습니다. 전륜 구동 Nissan Ariya도 533km(~331마일) 범위 추정치를 9% 능가하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 580.8km(~361마일)에서 정지 했습니다. AWD Mercedes-Benz EQS SUV 580은 WLTP 추정치에 정확히 도달한 유일한 차량으로 577km(358.6마일)에서 배터리가 부족했으며 기아 EV6 GT AWD는 WLTP보다 0.1% 더 높은 0%에 도달했습니다. 424km(~264마일) 후 멈춰 최악의 성능을 보인 차량은 전륜구동 Toyota bZ4x와 Subaru Solterra AWD로 WLTP 추정치인 503km와 416km보다 각각 13.7%와 13.3% 적었습니다. Solterra는 360km(~224마일) 만에 멈춘 가장 짧은 주행 거리를 기록했습니다. 사진에서 WLTP 범위와 비교하여 성능별로 정렬된 전체 결과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성능테스트
전기차 32종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

 

 

 

폭스바겐 전기차 2023년 ID4 제원, 가격, 주행거리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가 연식 변경을 거치며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2023년 모델은 주행거리를 끌어올렸으며 저렴한 엔트리 트림까지 나와 구매 부담이 적어졌는데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thesea76.tistory.com

 

테스트 결과 분석

가장 멀리 갔던 자동차인 Tesla Model S Long Range는 이전의 범위 테스트에서 어떤 자동차보다 더 멀리 갔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672km. Tesla가 차량에 대해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38km가 안내된 범위보다 길었습니다. 이 Model S 차량은 지난 겨울에도 가장 멀리 갔던 자동차였습니다. 530km를 주행한 후 16%의 마이너스 편차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그 수치는 겨울과 여름, 계절에 따라 주행거리가 달라지는 유용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가 WLTP 추정치 근처에서 끝났지만 15% 이상의 마이너스 편차를 보였습니다. 이는 놀랍게도 더운 여름 날씨에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전에 진행한 여름 테스트는 동일한 규모의 긍정적인 데이터 결과를 얻었지만 얻지 못했습니다. 오랫동안 좋은 성적을 거두고 Dombås에서 산을 올라온 후 심하게 변화를 일으키는 자동차가 많았습니다.

전기차 성능테스트 그래프
전기차 성능테스트 그래프

Dovrefjell에서 Subaru Solterra와 BYD Atto 3는 각각 360.5km와 364km로 빠르게 마무리했습니다. Solterra는 더 잘 알려진 Toyota bZ4X의 쌍둥이입니다. 두 자동차는 원칙적으로 동일하지만 대부분의 쌍둥이보다 더 큰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토요타 버전은 산악지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거의 동시에 Jeep Avenger와 363km를 주행한 후 정지했습니다. 결국 BYD Han, Nio EL7, Toyota bZ4X 전륜구동, BYD Atto 3, Subaru Solterra 등 약 15%의 마이너스 편차로 정지한 차량은 5대였습니다. Toyota는 플러스 측면에서 4륜 구동 bZ4X가 WLTP에서 약간의 편차를 보였고 소비 수치도 양호했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Toyota의 성능이 이전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는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차 성능테스트 그래프
전기차 성능테스트 그래프

좋은 날씨에 진행 된 21년 여름 테스트에서 Tesla Model 3가 654km 주행 후에 정지한 것보다 더 멀리 나아간 자동차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보다 더 나은 날씨에서 테스트를 실행한 적이 없습니다. 구름이 없고 저지대에서 20도가 조금 넘고, 태양 바람이 거의 없고, 산에는 약 15도가 넘는 경사도가 있습니다.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 제품 중에는 Nissan Ariya(전륜구동)와 Xpeng 모델 P7 및 G9가 있었는데, 모두 WLTP 범위보다 약 10% 더 길었습니다. 

여름 주행거리 테스트 방법

테스트는 언제나처럼 같은 경로를 운전했습니다. 루프를 타고 오슬로를 지나 Lygnasæter를 거쳐 Gjøvik 방향으로 4번 고속도로를 타고 Mjøsbrua에서 E6로 진입한 후 E6를 따라 Dombås와 Hjerkinn까지 갑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남쪽으로 Venabygdsfjellet을 넘어 Ringebu에서 E6까지 내려가기 전에 Folldal을 향해 동쪽으로 돌았습니다. 배터리가 더 많은 자동차는 멈출 때까지 이 코스를 한 바퀴 더 돌았습니다. 자동차는 전기를 전혀 보충하지 않고 운행되었지만 일부는 정지할 갓길이 없어 배터리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경우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마지막에 주요 도로에서 제외되었습니다.

Xpeng G9
Xpeng G9

그러나 어떤 차가 가장 멀리 갔는지 맹목적으로 보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가 실제로 약속한 범위와 관련하여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경험을 얻는 것입니다. 40마일 범위의 자동차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운전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반면에 좋은 조건(좋은 날씨)의 장거리 여행에서 WLTP 범위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과학이 아닙니다. 저희 테스트는 과학적인 측정이 아닙니다. 실험실에서 수행되는 고급 WLTP 측정은 자동차 형식 승인의 기초이며 훨씬 더 자세한 수치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측정하는 것은 노르웨이 조건에서 비정상적이지 않은 장거리 여행입니다.

 

경험에 따르면 겨울에는 자동차가 WLTP보다 15-20% 더 짧게 가고 여름에는 좋은 조건에서 5-15% 더 오래갑니다. 그러나 우리의 테스트는 모든 자동차가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간의 상호 강도 비율을 잘 보여줍니다. 미디어의 일반 테스트에서 자동차는 종종 동일한 경로를 따라 주행하지만 날씨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범위 성능을 직접 비교하는 것이 항상 관련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것은 일부 자동차에게 다소 부정적인 결과로 끝났습니다. 올해에 테스트 자동차 중에는 최초의 후륜 구동 단일 모터 버전인 Polestar 2와 개선된 Model S Long Range가 있었습니다.

 

 

 

100% 일렉트릭, 폴스타 스웨덴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친환경 시대인 요즘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에서 수많은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 BMW, 벤츠, 아우디 심지어 포르쉐까지 제가 아는 거의 모든 브랜드에서 더 멋지고 좋은 성능의 전

thesea76.tistory.com

Polestar 2의 경우 기본적으로 610~635km 범위의 WLTP를 가지고 있지만 이번 테스트에서 WLTP는 601입니다. 이 차의 이전 버전보다 소비량이 크게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멀리 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약속한 대로 60마일을 조금 넘었습니다. 공식 WLTP 수치에서 편차가 얼마나 큰지 표시하기 위해 여름과 겨울 시험에서 동일한 테스트 조건에 새로운 전기 자동차를 포함합니다. 그래고 테스트를 통해 분명히 어떤 차가 어디에서 멈추는지 봅니다. 그러고 우리는 WLTP와 우리가 측정하는 범위의 차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테스트에서 특정 모델을 놓친 독자들로부터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이전에 테스트를 거친 자동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주요 규칙은 동일 모델을 겨울과 여름에 두 번 테스트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업그레이드 및 특정 참조 모델의 형태로 규칙에 대한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가지고 싶어 하는 자동차가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테스트는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실시되는 실용적인 테스트이며 매년 같은 경로로 시험을 치르는 것이 강점입니다.

테스트 방법: 동일한 경로를 따라 6개월마다 겨울과 여름에 관련 차량을 선택하여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