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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폭스바겐 전기차 2023년 ID4 제원, 가격, 주행거리

by 궤적76 2023.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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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전기차 ID·4가 연식 변경을 거치며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2023년 모델은 주행거리를 끌어올렸으며 저렴한 엔트리 트림까지 나와 구매 부담이 적어졌는데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전기차 2023년 ID·4는 어떤 차량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ID4
ID4

폭스바겐의 전기차 ID. 4

2019년 첫 공개된 ID·4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경쟁하는 모델입니다. 입고되는 대로 팔리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테슬라를 제외하고 국내에서 수입 전기차가 월간판매량 600대 이상을 기록한 건 ID·4가 처음입니다. 이 ID·4는 SUV의 실용성과 세단의 스타일을 갖춘 크로스오버 SUV 구조입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에서 세단이 인기가 식어가는 중이고 전기차로 만들 시 배터리를 넣을 공간을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요즘 다양한 브랜드가 시도하는 스타일입니다.

ID4 견적내기
ID4 견적내기

ID·4 제원

폭스바겐의 ID 시리즈는 'Intelligent Design"의 약자로 벤츠 EQ, BMW의 i, 현대 아이오닉과 같은 친환경 전기차 서브 브랜드입니다. 이런 ID시리즈의 주력 모델 ID·4가 새로운 모습으로 업데이트되어 국내 출시했는데 어떤 어떤 특징을 가졌을까요? 먼저 ID·4의 제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용 전용 플랫폼 MEB를 사용했으며 휠 베이스 2766밀리미터를 뽑아냈습니다. 덩치는 아이오닉5보다 살짝 작으나 전고는 3센티미터 더 높으며 휠 베이스는 투싼보다 약 1센티미터 긴데요. 같은 브랜드에서는 티구안보다 한 단계 큰 사이즈를 가졌죠.

MEB 플랫폼
ID4
ID4
ID4
ID4
ID4

82kWh의 배터리팩과 150kW 싱글 모터를 탑재해 최대 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31.6 kg.m의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이번 연식 변경에서 업 데이트 된 주행거리는 복합 440km이며 도심 기준 484km입니다. 기존의 복합 주행거리(405km)에서 35km가 연장됐고 도심 수치는 기존(426km)보다 58km나 늘어난 대단한 개선입니다.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 효율 역시 kWh당 4.7kWh에서 이제 5.1kWh로 향상되는 등 소비 효율 역시 끌어올렸습니다. 135킬로와트급 고속 충전 사용 시 5%에서 80%까지 36분 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식 어댑티브 서스펜션, 회생제동 원페달 드라이브, 독립공조 쓰리 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파노라마 글라스루프,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앞 좌석 에르고 액티브 전동 시트 등이 제공됩니다.

ID. 4 외관

IQ 라이트
IQ 라이트
IQ 라이트
ID4 후면

큰 기교 없이 직관적인 전면부를 보면 마치 사람의 눈동자처럼 움직이는 헤드램프가 이목을 끕니다. 'IQ 라이트'라 불리는 이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는 각각 11개의 LED로 구성되며 개별적으로 밝기를 컨트롤합니다.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하면 조명 모듈이 마치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듯 움직이죠. 최근 여러 브랜드가 눈동자 스타일의 램프에서 완전히 벗어났는데 폭스바겐은 눈동자로 다시 회귀한 게 재미있습니다. 확실히 웰컴라이트는 이목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차량의 측면부도 흥미롭습니다. 프런트 오버행이 아주 짧고 A필러가 전진한 캡포워드 스타일을 채택해 실내 공간을 챙겼습니다. 하단에 플라스틱 클래딩과 스포일러 등을 모두 검게 칠하고 루프까지 두 톤으로 칠해 차가 실제보다 늘씬하고 허리가 잘록해 보이는데요. 테일램프는 좌우가 이어진 타입인데 내부에는 사각 LED 광원이 촘촘히 겹쳐 있어 고급스러운 3차원 그래픽을 만들어 줍니다.

ID. 4 실내

ID4 핸들과 실내
운전석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ID4 핸들
기어노브
ID4 실내

실내는 친환경 대체 소재를 투입했으며 전반적으로 깔끔한 타입입니다. 작은 LCD 클러스터와 최대 12인치의 대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배치됐는데 국내 사양에선 OTA와 내비게이션이 제외됐기에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를 잘 활용하셔야겠습니다. 이 부분은 많이 불편해 보입니다. 스티어링 휠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버튼은 터치식으로 대체돼 호불호가 많이 갈리죠. 햅틱 기능의 터치 성능에 따라 차량의 성능이 갈릴 듯합니다. 기어노브는 센터 콘솔이 아닌 칼럼식으로 그것도 일반적인 위치가 아닌 LCD 클러스터의 옆에 붙어 있어 아주 독특합니다. 뒷좌석의 실내공간은 티구안과 비교가 안 되는 수준이며 트렁크는 858리터에서 1817리터까지 확장돼 실용적이죠.

ID.4 가격 및 출시일

마지막으로 ID·4의 출시일 및 가격입니다. 23년 형부터 신규 엔트리 트림 '프로라이트'가 투입됐으며 '프로라이트'의 가격은 5690만 원입니다. 매트릭스 LED 라이트가 빠지긴 하나 상위 트림보다 300만 원 낮게 책정돼 가격 경쟁력이 강화됐네요. 오는 6월부터 23년형의 인도가 시작되고 보조금 적용 시 실제 구매 가격은 4000만 원 후반대에서 5000만 원 초반대로 형성이 됩니다. 디자인과 가격, 주행거리까지 이 정도 상품성이라면 여러분의 지갑이 열릴 수 있을까요?

ID4 뒷자석
ID4 트렁크
ID4 트렁크
ID4
ID4
ID4

2023 ID·4 달라지는 점

2023 ID·4의 연식변경으로 달라지는 점은 ID·4 Pro Lite 트림이 신설되고, 연비가 4.7km/kW에서 5.1km/kW로 향상, 그리고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405km에서 440km로 향상됩니다. 또한, Air Stop 타이어 및 타이어 모빌리티 세트가 추가됩니다. 외관 및 내장 디자인의 변화는 없으며, 가격은 ID·4 Pro Lite는 5,690만 원, ID·4 Pro는 5,990만 원입니다.

보조금 이야기를 보자면 5690 까지는 100% 보조금을 노린 가격 정책이라 보입니다. 5990까지 프로 모델도 받을거 받겠다 인것으로 볼수 있죠. 지금 관련 커뮤니티 에서는 프로 모델도 100% 관련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좀더 지켜보면 좋은 소식이 나올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은 더욱 발전합니다. 2년 차인 제 전기차가 이제는 구형이 되는 기분마저 드는데요. 보면 볼수록 탐이 나는 차량입니다. 지금까지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의 2023년 연식 변경 모델을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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