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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BMW i5 비즈니스를 의미하는 전기 세단 공개

by 궤적76 2023.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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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최신 세대의 5시리즈 세단과 i5라는 전기 변형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독일 자동차 회사에 따르면 i5는 상위 중형 차량 부문에서 지속 가능한 프리미엄 모빌리티의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출시 예정일은 10월 21일이며 i5 eDrive40 모델의 독일 기본 가격은 70,200유로라고 밝혔습니다.

BMW i5 비즈니스를 의미하는 전기 세단

BMW I5 전면
BMW I5 하늘색 전면

전기 자동차 i5는 10월 5시리즈와 동시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가솔린 및 디젤 엔진과 48V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특징으로 하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 지역에 따라 BMW 5시리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제공하며, 2024년 봄 유럽에서 두 가지 PHEV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i4와 유사하게 i5에는 두 가지 모터 옵션이 있습니다. i5 eDrive40은 i4의 모델 명칭뿐만 아니라 리어 액슬에 250kW 전기 모터를 포함하는 구동 시스템도 물려받았습니다. 이 전기 모터는 영구 자석과 희토류가 필요 없는 전류 동기식 기계를 활용하는 BMW의 5세대 e-드라이브 키트의 일부입니다. e-드라이브 시스템의 효율성과 성능은 i4, iX3 및 더 큰 iX와 같은 BMW의 현재 BEV 모델에서 입증되었습니다.

BMW i5 제원

BMW i5 보조금확인
BMW i5 보조금확인

BMW I5 후면
BMW I5

i5는 '스포츠 부스트' 또는 런치 컨트롤로 최대 430Nm의 토크를 생성합니다. BMW i5 eDrive40은 6.0초 만에 0에서 100km로 가속하고 193km의 최고 속도를 달성합니다. i5는 단순히 i4보다 약간 더 큰 버전이 아닙니다. 이러한 차이는 인상적인 442kW로 i4 M50(400kW)의 최대 출력을 능가하는 상위 모델인 i5 M60 xDrive를 보면 분명해집니다. 스포티한 사륜구동 차량은 앞차축에 두 번째 전기 구동 장치가 있어 최대 820Nm의 토크를 생성합니다. BMW i5 M60 xDrive는 단 3.8초 만에 0에서 100km로 가속하며 전자적으로 최고 속도는 230km로 제한됩니다. 더 큰 iX M60 xDrive(455kW)에 비해 i5 M60 xDrive의 출력이 약간 낮은 것은 배터리 때문일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델과 관계없이 i5는 순 에너지 함량이 81.2 kWh이지만 iX 및 i7 모델은 100 kWh 이상의 용량을 갖춘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BMW i5 사전예약
BMW i5 사전예약

BMW I5 실내
BMW I5

휠베이스가 13.9cm 더 길어졌음에도 불구하고 i5의 배터리는 i4(순 80.7 kWh)보다 약간 큽니다. 보도 사진에 따르면 두 전기 모델 모두 후면 발밑 공간에 짐벌 터널이 있으며 i4에서 배터리 모듈로 더 눈에 띄게 채워져 있습니다. 길이가 5.06m(이전 모델 대비 +97mm)인 신형 5시리즈는 5m를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휠베이스가 3m로 여전히 7시리즈 세그먼트에 속했던 수준에 달합니다. 신형 모델은 폭이 32mm(현재 외부 미러 제외 시 1.90m)로 넓어져 보다 안정적인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경쟁 제품인 Mercedes EQE와 비교할 때 i5의 더 작은 배터리 버전(순 89 kWh 및 90.56 kWh)은 경쟁력 있는 범위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성 최적화에 의존합니다.

BMW i5 시승예약
BMW i5 시승예약

BMW I5 측면
BMW I5 하늘색

BMW는 효율적인 전기 모터 외에도 실내 난방, 냉각, 구동 및 고전압 배터리를 위한 최신 버전의 적응형 회복 및 열펌프 기술의 지능적인 조합으로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확장된 범위 ” 장비에 따라 후륜 구동 i5 버전은 477~582km 범위를 제공하며 이는 i4 범위보다 약간 낮습니다. i5 M60 xDrive는 455~516km의 범위를 달성합니다. 또한 i5에는 전력을 제한하고 편의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필요한 경우 범위를 최대 25%까지 늘리는 "최대 범위" 기능이 있습니다. DC 충전기에서 배터리는 최대 205kW로 약 30분 안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약 350~400km의 고속도로 주행 범위와 30분의 충전 휴식 시간으로 장거리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BMW는 새로운 벤치마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Plug&Charge는 "다중 계약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차량의 여러 공급업체에서 최대 5개의 개별 Plug&Charge 지원 계약을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AC 충전 용량은 11kW이지만 BMW i5의 결합 충전 장치(CCU)도 22kW 옵션을 제공합니다. i5와 곧 출시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위한 "Connected Home Charging"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태양열 및 부하 최적화 충전(1단계) 및 동적 전기 요금 계약(2024년부터 2단계)을 기반으로 비용 최적화 충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 것입니다. E.ON과 협력하여 '커넥티드 홈 충전'도 '미래 자동차 세대의 양방향 충전을 통한 에너지 시장과의 네트워킹을 위한 기반'을 형성합니다. 성명서에서 미래 차량 세대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i5는 아직 양방향 충전을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BMW i5 특징

BMW i5영상보기
BMW i5영상보기

BMW I5 하늘색 후면
BMW I5 후측

전기 드라이브와 관계없이 차세대 모델은 BMW 특유의 "스포티함과 높은 수준의 장거리 운전의 편안함 사이에 균형"을 특징으로 합니다. 거의 50:50의 균형 잡힌 축중 분포, 경량 구조 및 차체의 더 높은 강성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5 시리즈는 연소 엔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5의 전면 보닛은 순수 전기차 메르세데스 EQE보다 훨씬 더 길지만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디자인이 항력 계수 0.23으로 낮춰줍니다. 측면에서 보면 일체형 도어 핸들과 루프라인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직진 상태를 유지하므로 뒷좌석 승객에게 더 많은 헤드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경사진 리어 윈도와 노치백 부트까지 조화를 이룬 모습입니다. Saloon에서 트렁크는 최대 490리터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보닛 아래 프렁크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후륜 구동의 견인 능력은 제동 시 1,500kg(견인바 하중 80kg)이며, 루프 하중은 75kg이 허용됩니다. i5 M60 xDrive는 최대 2톤까지 견인할 수 있습니다.

BMW i5 편의 사양

BMW I5 실내
BMW I5 실내

BMW는 옵션인 "Driving Assistant Professional" 및 특히 고속도로 도우미(미국, 캐나다 및 독일에서 사용 가능)와 같은 발표에서 이전과 다른 기능을 강조합니다. 최대 130km의 속도에서 운전자가 교통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는 한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고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선 확인 기능이 있는 능동형 차선 변경 어시스턴트가 있습니다. 차선 변경 어시스턴트는 교통 상황이 허용하는 한 자동으로 필요한 조향 동작을 인계받습니다.”라고 BMW는 설명합니다. 내부에는 BMW 운영 체제 8.5가 포함된 새로운 iDrive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이 버전은 또한 "QuickSelects"를 제공하여 하위 메뉴로 전환하지 않고도 일부 기능을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12.3인치는 운전자를 위한 "정보 디스플레이", 14.9인치는 "컨트롤 디스플레이")는 비디오 스트리밍과 (차량이 정지해 있을 때) 소위 "캐주얼 게임"을 지원하며 충전 중에도 즐길 수 있습니다. 시장 출시는 10월 2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BMW는 독일에서 최소 70,200유로에 달하는 i5 eDrive40의 기본 가격만 언급했습니다. 

벤츠 ‘EQE’ VS BMW ‘i5

각각 풀체인지로 거듭난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와 BMW가 5시리즈가 공개된 가운데, 전기 세단 'EQE'와 'i5'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두 차량은 각 브랜드 대표 프리미엄 전기세단이으로 내연기관차 못지 않은 치열한 경쟁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QE

  • 전장 4,946mm, 전폭 1,906mm, 전고 1,503mm, 휠베이스 3,120mm의 크기를 가졌고, BMW i5는 전장 5,060mm, 전폭 1,900mm, 전고 1,515mm, 휠베이스 2,995mm

외장디자인은 각자 지향하는 스타일이 다른 만큼 호불호도 확실하게 나뉘고 있습니다. 벤츠 EQE는 심리스 디자인(seamless design)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구현했습니다. 전반적인 스타일은 EQS와 유사하며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그릴이 하나로 연결된 스타일이 눈길을 끌고,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공기역학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BMW i5 전면등
BMW i5 휠

BMW i5

간결하고 절제된 디자인 언어와 역동적인 비율로 스포티한 우아함과 강력한 존재감을 동시에 발산합니다. 전반적으로 직선적인 디자인이 적용돼 곡선을 강조한 EQE와 전혀 다른 매력을 보여주며 전면부는 네 개의 조명으로 이뤄진 날렵한 더블 헤드램프와 7시리즈에 적용됐던 그릴 조명인 ‘BMW 아이코닉 글로우(Iconic Glow)’를 통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파워트레인

벤츠 EQE의 경우 후륜 싱글모터인 EQE 300과 EQE 350+, 사륜 듀얼모터인 고성능 AMG EQE 53 4Matic + 세 가지로 제공되며 먼저 EQE 300은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56.0kg.m를, EQE 350+는 최고출력 292마력, 최대토크 57.6kg.m를 발휘합니다. 제로백은 각각 7.3초, 6.4초이며, 최고속도는 208km/h입니다. 고성능 AMG EQE 53 4Matic +는 최고출력 625마력, 최대토크 96.8kg.m의 힘을 내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3.5초, 최고속도는 220km/h입니다.

BMW i5 전면
BMW i5 후면
BMW i5

BMW i5는 기본 i5 eDrive40와 고성능 i5 M60 xDrive 두 가지가 제공되며 먼저 i5 eDrive40 모델은 후륜 싱글모터 탑재로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는 43.8kg.m를 발휘합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6초, 최고속도는 193km/h에서 제한됩니다. 고성능 i5 M60 xDrive는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601마력, 최대토크 83.6kg.m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8초, 최고속도는 230km/h입니다.

 

배터리 용량

벤츠 EQE 300과 350+는 89kWh를 탑재,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620km이며, AMG EQE 53 4Matic +는 91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18km입니다. BMW i5 eDrive40의 배터리 용량은 81.2kWh이며,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82km입니다. i5 M60 xDrive는 배터리 용량이 81.2kWh로 동일하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16km입니다. 올 하반기부터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와 EQE, BMW 5시리즈와 i5가 국내 수입차 1위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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