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CarNewsChina에 실린 기사입니다. 독자 중 한 명이 저에게 2년 된 중국 회사가 이미 3종의 새로운 EV를 출시하거나(Zeekr) 새로운 제조업체가 5년 동안 8종의 새로운 전기 자동차 모델과 6개의 페이스리프트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묻는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How do Chinese EV makers roll out new products so quickly?
그로 인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의 전기차 생산 속도"의 필수 요소로 보는 것을 요약하는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사 뒷부분에서 나는 업계 내부자와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구하여 중국인들이 놀라운 속도로 시장에 매력적인 전기차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제시하려 했습니다. 몇 가지 예부터 시작하여 중국인이 공정한 품질, EU 시장에 대한 승인, 안전 표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어떻게 그렇게 빨리 시장에 제공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지커
Zeekr는 약 2년 전인 2021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불과 7개월 후인 10월에 첫 번째 모델인 Zeekr 001의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001 슈팅 브레이크, 009 MPV(미니밴), Zeekr 제품군의 최신 멤버인 소형 SUV Zeekr X 등 3가지 프리미엄 EV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두 Geely의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Geely는 2016년에 SEA 플랫폼 개발을 시작했고 여기에 3000만 위안 이상을 투자했기 때문에 견고한 기술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Zeekr는 4월 19일에 100,000번째 차량을 인도했으며 CarNewsChina 데이터에 따르면 6월 현재 중국에서 누적 인도된 EV는 120,581대에 달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유럽, 스웨덴, 네덜란드에 매장을 열고 001과 X의 EU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2년 된 회사치고는 꽤 빠르죠?
지커 001(Zeekr 001)은 원래 스티어링 휠과 후면에 있는 Lynk&Co 배지가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Zeekr의 경우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은 Geely Holding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Zeekr 001이 출시되었을 때 다른 Geely 브랜드에서 리배지된 Lynk&Co Zero 개념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농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비밀의 한 부분입니다. 파이프라인에 많은 EV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자동차 중 하나를 새로운 브랜드로 재배치하고 출시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EV는 브랜드 전용일 수 있지만 회사의 기존 엔지니어링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일본 및 서양 자동차 제조업체와 달리 중국은 2010년대부터 EV를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며 일부는 2000년대부터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몇 년 동안 집중적인 발전이 있었고 이제 그들은 수확을 거두고 있습니다. 한편, 유럽에서 BMW는 고객에게 선택권이 필요하고 일반 차량에 ICE 또는 BEV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시는 동일하게 유지되며 ICE 자동차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Geely 설립자 Li Shufu가 매우 야심차고 그의 야망이 너무 투명해서 거의 그를 존경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Geely Holding은 Volvo, Polestar, Lotus, Lynk&Co, LEVC 등 수십 개의 다른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Didi(중국 우버)와 경쟁할 차량 공유 앱, EV 택시 제조 자체 브랜드(Cao Cao Auto), SpaceX와 같은 위성 계획, 7nm 자동차 칩 제조 자체, 2025년까지 365만 대의 자동차 판매 계획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Li Shufu가 제품을 시장에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니오
또 다른 좋은 예는 Nio입니다. 이 회사는 2018년부터 2023년 7월까지 5년 동안 8개의 양산 모델(ES8, ES6, EC6, EC7, ES7, ET7, ET5, ET5 Touring)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부족하다면 올해 완전히 다른 플랫폼(NT2)을 기반으로 하는 2세대 모델을 출시했습니다(ES7, ET7, ET5에는 이미 NT2가 있었습니다). Nio는 또한 1,500개 이상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많은 요가 수업 및 커뮤니티 이벤트가 있는 100개 이상의 Nio Houses and Spaces, 고급 식료품 제품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2년 내에 2개의 새로운 하위 브랜드(Alps 및 Firefly)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위해 어디에서 시간을 할애합니까? 그들은 자동차를 만들고 있어야 합니다! 비밀 소스는 그들이 제조를 다룰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객 프리미엄 경험과 마케팅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 서류상으로는 공장이 JAC-Nio 합작 회사가 50:50으로 소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JAC가 자동차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현명한 선택입니다. JAC는 1964년 허페이에서 설립된 중국 베테랑 제조업체입니다. 그들의 차는 우수한 내장 품질을 가지고 있으며 2022년에는 중국에서 유럽 고객을 포함하여 130여 개국에 80만 대의 차량을 수출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2017년에 설립된 JAC-VW 합작 투자를 통해 폭스바겐으로부터 경험을 얻었는데, 이는 SEAT EV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솔(나중에 세홀로 개명)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Lynk&Co
또 다른 Geely 브랜드로 그들은 PHEV와 ICE도 생산합니다. 2016년에 설립된 Lynk&Co는 2017년에 최초의 자동차인 Lynk&Co 01의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6년 동안 다양한 페이스리프트는 말할 것도 없고 7대의 차량(01, 02, 03, 05, 06, 08, 09)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nk&Co 03+, 그러나 중국-스웨덴 회사에게는 충분하지 않았고 5월에 성능 버전 Lynk&Co 03++를 출시했습니다. Lynk&Co 자동차는 볼보 XC40 또는 Polestar 2를 뒷받침하는 볼보의 CMA 플랫폼에 장착됩니다. 따라서 Lynk&Co는 볼보의 기존 구동계에 어느 정도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Geely는 Boyue 및 Xingyue와 같은 일부 Geely 브랜드 자동차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하면서 CMA 플랫폼에 익숙해졌습니다. Geely는 기본적으로 많은 볼보 제품을 Lynk&Co라는 신선하고 세련되고 멋진 패키지에 담았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그들이 자동차 쇼에서 사용한 밀레니얼 타깃 마케팅을 기억할 것입니다. 다행히 그들은 얼마 전에 그것을 멈췄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은 여전히 부스에서 스케이트 보드와 서핑 보드를 찾습니다. MG에 이어 Lynk&Co는 유럽에서 판매 측면에서 최고의 중국 소유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하이파이
HiPhi는 Human Horizons의 하이엔드 브랜드입니다. 그들은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우주선이나 블레이드 러너에 나오는 것과 같은 프리미엄 EV에 중점을 둡니다. 이 회사는 2년 동안 X, Z, Y의 세 가지 EV를 출시했습니다. X와 Z는 86,000 USD부터 시작하여 최고 트림 레벨이 120,000 USD에 달할 정도로 비쌉니다. Y는 보급형이며 339,000위안(47,500 USD)부터 시작합니다. HiPhi는 최근 유럽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HiPhi가 엔지니어링 백업을 제공하는 더 큰 구조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Human Horizons는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첫 번째 자동차인 HiPhi X가 2020년에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Nio와 마찬가지로 HiPhi는 기아-위에다 합작 투자 회사에 생산을 아웃소싱하여 R&D 및 기타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Human Horizons의 설립자이자 CEO는 중국 국영 거대 기업이자 중국 4대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SAIC(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의 전 총책임자였던 Ding Lei입니다. 많은 브랜드 중에서 SAIC는 이전 영국 MG와 Roewe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Ding Lei는 많은 경험과 그의 자동차 베테랑 팀을 회사에 데려왔습니다. Marry Barra, Carlos Tavares 또는 Herbert Diess가 EV 스타트업을 설립하고 이를 건설하기 위해 계약 제조 Hyundai를 설립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이들은 BYD 산하의 두 가지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YangWang은 2023년 1월에 출시되었으며 첫 번째 자동차인 하드코어 오프로드 SUV U8은 9월에 인도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YangWang 산하에 위치한 Fang Cheng Bao는 지난달 출시되었으며 8월 청두 오토쇼에서 첫 번째 자동차인 하드코어 오프로드 SUV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여기 속도는 비야디가 2001년부터 전기차 사업을 했기 때문에 공식 발표 전에 많은 준비를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BYD는 하위 브랜드가 없었고 BYD 상표로만 판매되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내놓는 이유는 BYD가 EV에서 약간의 마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세그먼트로 이동하여 이를 개선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합작 투자
지적재산권 도용과 산업스파이로 인해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 성공과 속도를 얻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때로는 사실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글로벌 유산이 중국인에게 지식을 무료로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어떤 외국 자동차 회사도 중국에서 제조하기를 원하면 독립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중국 국영기업과 합작회사를 만들어 함께 공장을 세워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Volkswagen Passat를 살 수 없지만 SAIC-Volkswagen Passat는 살 수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 회사는 더 많은 합작 투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Volkswagen에는 SAIC-VW와 FAW-VW의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자로서 SAIC 또는 FAW에서 부분적으로 운영하는 공장을 선호하는지 여부에 따라 SAIC-VW ID.4 및 FAW-VW ID.4 중에서 선택했습니다. 심지어 이름도 달라서 SAIC에서 만든 ID.4는 X이고 FAW에서 만든 것은 Crozz입니다. 다른 예로는 Brilliance-BMW, Dongfeng-Honda 및 FAW-Toyota가 있습니다. 30년 동안 중국인들은 세계 최고의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무료로 자동차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세계 최고의 자동차 제조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춘 엄청난 양의 중간 및 고위 경영진이 탄생했으며, 이들은 중국에서 최고의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로부터 교육을 받았습니다.
중국 전기 자동차에는 많은 문제가 있지만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MG 4 또는 BYD Dolphin에 대한 영국 리뷰를 보십시오. 기본 사항을 제대로 파악하면 이를 바탕으로 실험을 시작하고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항목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Tesla는 이 규칙을 위반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였으며 정부가 합작 투자 없이 독립적으로 공장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 이후로 모든 사람에게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중국 속도
위의 이유는 전면, 표면에 있는 이유입니다. 많은 기존 엔지니어링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술 위에 구축하고 임의의 EV를 새 브랜드로 리베이징하지만 낮은 수준의 OEM 속도도 놀랍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의 원인이 아니라 중국 OEM이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작은 것들의 집합입니다. “직장 문화는 서양 브랜드와 정반대입니다. 미루는 습관은 유럽에서 많은 일을 죽였습니다. 회의실에서 흥얼거리거나 끝없는 논쟁 등등 하지만 중국에서는 모두가 '끝내세요' 모드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문 손잡이 있는 차량을 좋아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기 위해 서구 브랜드가 소요되는 시간 내에 의사 결정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실행, 반복 및 생성됩니다.”라고 중국에 기반을 둔 자동차 저널리스트인 Mark Rainford는 말합니다. “중국이 대부분의 지역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이유 중 하나는 24시간 내내 일을 하더라도 일을 끝내라는 직업윤리 때문입니다. 조건이 일을 끝내거나 실직하는 경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시아에서 거의 20년을 보낸 ZoZoGo 자동차 자문의 CEO인 Michael Dunne은 덧붙입니다.
중국이 실패하지 않는 문화라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기복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항상 얻지는 못하거나 기능이 완전히 무너질 수 있습니다. 중국어 모토는 빨리 전달하고 작동하지 않으면 수정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에 Zeekr 001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자동차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고 100,000대 이상을 인도했으며 이번 달에 유럽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중국에서 출시됐을 때는 재앙이었다. 그 차는 구식 퀄컴 820A 칩을 탑재하고 있었고, 그 결과 차내 사용자 경험은 형편없었고 SW는 뒤떨어져 있었다. Zeekr는 새로운 Qualcomm S8155 버전의 생산을 신속하게 시작했으며 모든 기존 소유자에게 무료 칩 교체를 제공했습니다.
니오는 ET7도 똑같이 했는데 지연 문제가 그렇게 심하지 않아서 12,000위안 정도에 옵션으로 만들었습니다. “HiPhi Y는 또 다른 좋은 예입니다. Li Auto는 작년에 접이식 후면 스크린을 차에 장착했습니다. 개발 후반부에 이를 추가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HiPhi는 HiPhi 포트로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Li Auto처럼 통합되어 있습니까? 아니요, 하지만 해결책입니다. 서양 브랜드는 다음 제품 주기까지 이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라고 Rainford는 말합니다. Dunne은 또한 아직 신뢰성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으며 나중에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더욱이 중국의 90개 전기차 제조사 중 대부분이 살아남지 못하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만들어진 업체만 남게 됩니다.
브랜드 파워
브랜드 파워도 승부의 한 요인입니다. 유산은 지난 50년 동안 그것에 의존했지만 이제는 EV 경쟁에서 피해를 입히고 배송 속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Western marques는 잃을 브랜드가 있습니다. 중국 신생 기업은 Tesla와 달리 동일한 유산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브랜드를 사랑하고 좋은 서비스가 기분 좋은 요소를 되살리면 조금 더 참을 수 있습니다.”라고 Rainford는 설명합니다. 나쁜 유산과 관련하여 중국 EV 플레이어는 수십 년 전의 오래된 프로세스를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회사 중 많은 수가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오래된 문화나 나쁜 습관을 잊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유산이 따라갈 수 없는 이유입니다.
내연 ICE 로비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중국의 ICE 로비가 그렇게 강력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편, 유럽, 일본, 미국에서는 녹색 미래를 향한 어떤 변화도 통과하기 어렵고, 최종적으로 추진된다면 강력한 ICE 선수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매우 섬세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유럽 연합이 2035년에 ICE 금지를 철회하고 그 마감일 이후에도 ICE 차량 판매를 허용한 것은 거의 충격적이었습니다. 합성유만 예외라고 하는데, 합성유로 달릴 수 있는 자동차도 일반 연료로 달릴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따라서 많은 허점을 만들 수 있으며, 우리가 알고 있듯이 자동차 제조업체는 매우 창의적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유럽 자동차 회사들은 2035년까지 로비스트 조직으로 변해 스트레스를 덜 받고 더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입니다. 공정하게 말하면 유럽인과 일본인만이 로비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도 전기차 홍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있는 신흥 시장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EV 전환을 하고 있으며 이는 ICE 레거시 제조업체에게 또 다른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태국·인도네시아·코스타리카·멕시코 등에서 전기차 판매가 예상보다 폭발적으로 늘었다. EV를 매우 빠르게 채택하는 중동 시장은 말할 것도 없고 요르단, UAE, 이스라엘은 BYD Atto 3를 판매 챔피언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지원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다하고 전속력으로 앞서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줍니다.
CarNews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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