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현재 170개의 많은 자동차 브랜드가 있습니다. 인구 1000명당 새로운 자동차가 17.5대만 판매되는 시장에서는 공급이 수요보다 큽니다. 이런 규모에도 중국은 서구의 동종 국가와 비교하면 신차·인구 비율이 여전히 낮습니다. 미국이 40.6으로 선두에 있으며 서유럽은 24.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량은 엄청나지만, 모든 자동차 회사가 세계적인 잠재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중국이 만든 자동차 브랜드 다섯 가지를 뽑으라면 다음과 같습니다.
MG
MG의 태생은 중국산이 아니더라도 이미 가장 글로벌한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MG는 거의 100년 동안 자동차 산업에 종사해 온 영국에서 시작된 브랜드지만 2006년부터 중국의 자본에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SAIC가 현재 소유자이며 급속한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MG 판매량은 2013년 3,500대에서 지난해 45만 대 정도로 급증했습니다. 2022년에는 중국 이외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였습니다. 그 잠재력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전기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과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MG는 2023년 상반기 유럽에서 네 번째로 많이 팔린 BEV(배터리 전기 자동차) 브랜드로 르노, 푸조, 현대 등 다른 대형 자동차 브랜드를 훨씬 앞섰습니다.
BYD(비야디)
BYD는 유럽에서는 아직 규모가 작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인정을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순수 전기 자동차 라인업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포지셔닝은 주류와 프리미엄 부문 사이에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프리미엄 전기차를 구매할 여유가 없는 라틴 아메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등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BYD는 2022년 1월부터 6개의 생산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Geely / Zeekr(지리/지커)
아마도 중국 브랜드 중 가장 서구적인 브랜드일 것입니다. Geely Group에 속한 다른 제조업체와의 강력한 유대 관계 덕분에 해당 브랜드는 유럽 및 북미 표준을 준수하는 경쟁력 있는 플랫폼과 기술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류 부문의 Geely 자동차와 고급 부문의 Zeekr는 러시아(2023년 상반기까지 4번째로 가장 많이 팔리는 승용차 브랜드)와 같은 국가에서 이미 잘 팔리고 있는 다양한 세단과 SUV를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계 많은 시장에서 자사만의 독특하고 훌륭한 제품을 디자인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니오(NIO)
Tesla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었다면 NIO는 더 쉽게 점유율을 확장하며 메인 자동차 플레이어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자들과 계속해서 고전을 벌이며 미국 회사보다 더 폭넓은 제품군을 갖추고 '중국 테슬라'가 되었습니다. 그 잠재력은 기술(배터리 성능), 소프트웨어 역량, 배터리 교체 방법에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글로벌한 영향력과 이미지를 가지지 못하고 유럽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려면 여전히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Baojun / Wuling(바오준/우링)
이 회사는 경쟁력 있는 중국 저가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적이고 구매 및 유지 관리 비용이 저렴한 소박한 제품 덕분에 중국 제품의 Dacia와 같습니다. 공식은 간단합니다. 파트너인 Chevrolet의 보다 글로벌한 브랜드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배지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라틴 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등의 지역에서 쉽고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이들 브랜드는 가장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바로 서구에서 시작된 중국 제품에 대한 나쁜 평판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돈뿐만 아니라 바로잡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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