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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정보

포스뱅크 수요예측 주관사 공모가 배정물량 청약일 상장일 배정일 전망

by 궤적76 2023.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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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인 포스뱅크는 2003년에 설립되었고 미국과 유럽에 있는 유명한 햄버거·샌드위치 프랜차이즈 매장과 대형 마트마다 그들의 포스(POS)·키오스크(KIOSK) 단말기를 성공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이로 인해 포스뱅크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현재 전 세계 80개국에 걸쳐 200개 이상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포스뱅크 상장일

국내 시장 1위 포스뱅크

 

 

Custom POS & Self Service Kiosk Manufacturer | POSBANK

POSBANK is a global hardware manufacturing company with POS System and self service Kiosk machine for retail, restaurants, hospitality etc.

www.posbank.com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포스뱅크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곧 증시 문턱을 넘을 예정입니다. 처음에는 포스를 수입하여 판매하던 것이지만, 이제는 국내에서 직접 생산하며 '토종 제품'으로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설립한 이후에 꾸준한 매출 성장을 유지하여 지난해 말에는 동종업계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국내 포스 시장에서 1위에 올랐으며 2024년 1월에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IPO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회사의 비전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비결을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수요예측 일정, 청약일, 상장일, 그리고 회사의 향후 전망도 살펴보겠습니다.

포스뱅크 품질경영

포스뱅크 기업개요
포스뱅크 유사회사와 비교
  • 모든 사진은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PC의 카드리더와 바코드리더, 영수증 프린터 등을 장착한 카드 단말기와 키오스크·포스 단말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제품은 맥도널드와 써브웨이, 영화관, 전시장 등 리테일 업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절부터 비대면 생활화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키오스크 기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해당 분야에 강점이 있는 기업입니다. 뛰어난 품질, 경쟁력 있는 디자인 및 효과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은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확립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포스뱅크는 품질에 대한 집중과 관리를 위해 자체적으로 품질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전산자원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입고부터 출하까지 모든 제품을 철저히 관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입니다.

수요예측, 청약일, 상장일

포스뱅크 청약 일정
수요예측일 2024년 1월 5일~1월 11일 배정일/납입일/환불일 2024년 1월 22일
희망공모가액 13000원 ~ 15000원 상장일 1월 말
공모가 확정일 2024년 1월 12일 주관사 하나증권
공모청약일 2024년 1월 17일~1월 18일 청약 최고한도 18000~22000주

공모가 1만 3000원에서 1만 5000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총 예상 공모금액은 하단 기준 195억 이상입니다. 공모주식은 총 150만 주로 신주모집 100%로 진행됩니다. 1월 5일부터 11일까지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해서 공모가를 결정하고,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 동안 일반 청약을 진행합니다.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되는 주식은 375000 ~ 450000 주이며 이 절차를 담당하는 대표 주관사는 하나증권이 맡았습니다. 당사는 이번 공모로 확보하는 자금을 대부분 제품 생산과 연구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포스뱅크 매출액 20년 21년
포스뱅크 매출액 22년 23년

지난해에 904억 원의 매출액과 126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3년간의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22.54%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비대면 주문방식 확산으로 포스·키오스크 수요가 증가한 영향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올 3분기 말 기준으로 77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40%가량 증가한 수치로 연환산하면 약 100억 원 수준에 이른 것입니다. 그러나 포스 단말기의 매출 비중이 높아서 해당 시장의 성장이 둔화될 경우에는 실적이 나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포스의 매출 비중은 2022년 기준 전체 연결 매출액의 71.3%를 2023년 3월 기준으로 7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뱅크의 전략

포스뱅크 재무 성장성
포스뱅크 재무 안정성

이에 대응하여 포스뱅크는 디자인 및 설계 부문에서 독자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디자인 역량에서는 3D 디자인 모델링 기술과 렌더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 부문에서는 회로 설계 기술, 기구 설계 기술, 임베디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의 단단한 구축을 위해서 전 세계 80개국과 200여 개의 거래처에 걸쳐 미주,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개최되는 유수의 리테일 전문 박람회에 지속해서 참가하여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NCR, Toshiba, HP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선도하는 고급형 포스 단말기 시장에는 FEC나 포지플렉스 같은 대만 기업과 중국산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록 물가가 급등하고 있지만, 포스뱅크는 평균 수출가격을 작년 56만 6000원에서 올해 3분기에는 55만 9200원으로 낮추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마무리

포스뱅크의 포스기
포스뱅크 채용 공고

제조 기업이지만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이 30% 미만으로 낮고, 영업이익률은 두 자릿수로 높은 것이 강점입니다. 또한, 구주매출 비중이 작을수록 기존 주주들은 상장 이후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공모 흥행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신주 100% 발행은 투자자금이 모두 회사로 유입되는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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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에는 많은 종목이 상장되었고, 이들 중 여러 기업이 첫날 공모가 대비 높은 상승을 했습니다. 하반기에는 '파두 사태'로 인해 침체될 우려가 있었지만, 몇 차례 걸쳐 공모가 대비 300% 상승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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