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낮아진 공무원 경쟁률과 퇴사자, 이직 희망까지

by 궤적76 2023. 6. 6.
반응형

청년들에게 열풍이라고 할 정도였던 공무원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있습니다. 박봉과 경직된 조직 문화가 이유로 꼽히면서 지자체마다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떠나는 MZ세대를 붙잡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한때 인기 직종으로 꼽히며 엄청난 경쟁률을 보였던 공무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상
사람과 일상

신입 공무원 퇴사자

지난해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에서 퇴직한 공무원은 5700여 명입니다. 이 가운데 3년도 안 돼 그만둔 신입 공무원 퇴사자가 1200명으로 전체의 21%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충남도는 3년 차 미만 퇴직자가 10년 전보다 5배 가까이 늘어 변화가 두드러졌습니다. 평생직장 이런 개념은 지금은 아예 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선진국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이미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잦은 퇴사로 인한 업무 공백과 사기 저하 등을 막기 위해 공무원 조직의 성찰과 대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공무원 퇴직자 현황 보러가기
공무원 퇴직자 현황 보러가기

공직사회를 떠나는 이유

공무원 인기가 옛날 같지 않다고 합니다. 올해 9급 공무원 시험 경쟁률은 30여 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어쩌다 공무원이 이렇게 된 걸까요? 올해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이죠. 월급으로 따지면 200만 원이 조금 넘는데 올해 9급 공무원 1호봉 기본급은 177만 원입니다. 여기다 수당을 더해야 그나마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 수준입니다. 다른 직업과 비교하면 너무 박봉이고 일도 힘들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구직자들에게 예전만큼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민간기업보다 임금 인상도 낮고 공무원 연금 개혁으로 기성세대보다 연금도 줄어들면서 처우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는 인식이 늘었습니다. 민원인의 폭언과 욕설 등 감당해야 할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고요. 결국 공무원 퇴사 증가와 시험 경쟁률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임금이 첫째 적고 일이 너무 많고 워라밸이 있는 줄 알았더니 워라밸이 없고 수시로 비상 걸리고 수시로 나와야 하고 보수적이고 경직된 상명하복식 조직 문화도 20, 30대가 공직사회를 떠나는 이유로 꼽힙니다.

공무원 실태조사 보러가기
공직생활 실태조사 보러가기

서울시 공무원 채용은 예외

이직을 희망하는 공무원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이른바 MZ세대 젊은 공무원 5명 중 한 명은 이직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유는 역시 낮은 임금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외도 있었습니다. 올해 서울시 공무원 채용에는 2만 5000명이 몰렸습니다. 9급 공무원의 경우 평균 경쟁률이 20대 1로 지난해보다 높아졌습니다. 박봉이라도 서울 공무원은 괜찮다 이런 생각인 것 같습니다. 

업무

공무원 시험 경쟁률

안정적이라고 손꼽히며 많은 청년이 선망하던 직업이죠. 시험 응시자만 봐도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고 퇴사하는 공무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 노량진 고시촌의 컵밥 거리에는 시간에 좇기는 수험생들이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느라 북적이곤 했는데요. 공무원 시험 준비생 이른바 공시생들로 가득했던 거리가 요새는 한적합니다. 장사가 잘 안 돼서 문을 닫은 가게도 많다는데요. 선망의 직업으로 여겨졌던 공무원 인기가 예전 같지 않아 섭니다. 공무원 시험 경쟁률을 들여다보면 7급 공채 경쟁률은 10년 전에는 100대 1 이 넘었지만 올해는 42.7 대 1로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습니다. 4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9급 공채 경쟁률도 십여 년 전보다 3분의 1 가량으로 크게 줄었는데요. 결시 인원 등을 제외한 실질 경쟁률은 22.5 대 1로 21년 만에 가장 낮았습니다.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만 줄어든 게 아닙니다.

 

[생활정보] - 세금 종류, 비과세, 분리과세, 절세 상품

빠른 이직

이미 꿈을 이룬 공무원들도 스스로 공직을 떠나고 있습니다. 이 작가는 자신의 공무원 생활을 배경으로 책을 썼습니다. 보람 있었던 일 때때로 겪었던 민원인과의 고충 등 공무원 시절의 애환을 풀어냈습니다. 큰 폭력으로 번져서 경찰을 불러야 하는 정도가 아니면 공무원 개인이 그냥 감내하고 참고 넘어가는 분위기가 전해집니다. 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근속 10년을 불과 1년 남짓 앞두고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섰는데요. 이렇게 공무원을 그만두고 제 이의 인생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의 이탈이 뚜렷한데요. 재직 5년이 안 된 공무원 퇴직자가 지난해 만 명을 넘어서 5년 전보다 두 배 넘게 급증했습니다.

 

[생활정보] - 주택연금과 일시납 즉시연금 비교, 고려할 점

공무원 설문조사

한 설문조사 결과 공무원 응답자의 43%가 시간 외 업무 지시를 받았고 41%는 말이 통하지 않는 직장 상사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52%는 업무 스트레스로 번아웃을 경험한 적이 있고 37%는 강도 높은 업무량 때문에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공무원 수준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 문화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직 문화가 대단히 경직되었고 연공서열에 맞춰져 있는데, 젊은 사람들의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그런 구조나 문화로 가지 않으면 결국은 우수한 인재를 뺏기게 된다고 분석한 인사혁신처는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행정업무에 대해 보상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는데요. 기프티콘이나 당직 면제 같은 소소한 당근책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MZ세대 공무원의 줄사표가 잇따르면서 자치단체마다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혼자 이 조직에 있지 않다는 어떤 공감대 형성을 할 수 있는 그런 소통의 공간을 만들고 갈등을 해소하고자 올해부터 5급 이상 간부들을 별도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과도한 공무원 쏠림 현상이 해소됐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진 사회 변화를 반영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23년형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모델명 한방에 정리하기

23년형 비스포크 무풍 갤러리 에어컨은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그리고 23년형 모델별 차이점과 각 평형대 별로 어떤 모델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23년형 무풍 에어컨 23년형 모델

thesea76.tistory.com

 

 

중고 명품 시계, 중고라도 좋아 투자가치는??

패션, 지위의 상징, 혹은 정교한 기계 기술의 정수인 명품 시계는 뛰어난 장인정신과 스타일로 수년 동안 추앙받아 왔다. 현재 중고 시계 시장은 구매자들의 관심 증가와 최상급 모델의 공급 부

thesea76.tistory.com

 

 

세계 곳곳 이상기후, 슈퍼엘리뇨, 올여름 무더위 폭염

학교에 선풍기가 없던 시절 한 반의 정원이 60명이 넘던 교실은 찜통이 따로 없었습니다. 뻣뻣하게 다려 입은 교복은 반나절도 안돼 땀범벅이 됐습니다. 더위를 견디는 방법이라고 해봤자 책받

thesea76.tistory.com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