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지위의 상징, 혹은 정교한 기계 기술의 정수인 명품 시계는 뛰어난 장인정신과 스타일로 수년 동안 추앙받아 왔다. 현재 중고 시계 시장은 구매자들의 관심 증가와 최상급 모델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어느 때보다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최근의 호황이 스타일보다는 돈과 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인기 있는 명품 시계
구매자들은 가치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하는 롤렉스(Rolex),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와 같은 최고급 브랜드뿐 아니라 폴 쥬른(F.P.Journe)과 드 베튠(De Bethune)과 같은 주요 독립 브랜드의 중고 모델에 대해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
한스 빌스도르프(Hans Wilsdorf)는 한 세기의 변화를 예견한 선구적인 비전을 가진 인물이었습니다. 방수 기능이 손목시계를 모두를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바꿔놓을 것이라 확신했던 그는 1926년 오이스터를 출시했습니다. 한스 빌스도르프는 기록과 발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고, 20세기의 운동선수 및 탐험가들과 함께 극한의 환경에서 롤렉스 시계를 테스트했습니다. 롤렉스의 혁신은 전 세계 워치메이킹 역사에 지워지지 않을 발자취를 새기며, 탁월함을 향한 한스 빌스도르프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가치는 시계의 완벽함뿐만 아니라 1839년 파텍 필립이 설립된 이래로 우리의 표준이 적용되는 일관된 방식을 보장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직원의 기술과 창의성에 달려 있습니다. 당사의 모든 시계는 수년에 걸쳐 전문 지식을 완성한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완성합니다. 장인의 자연스러운 손재주와 기술이 결합된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기술이 숙달되어 완벽하게 일체화됩니다.
1875년, 시계 장인이던 쥴 루이 오데마(Jules-Louis Audemars)와 에드워드 오구스트 피게(Edward-Auguste Piguet)가 함께 창업했습니다. 이들의 첫 작품은 Grand Complication. 하나의 시계 안에 투르비용, 크로노그래프, 리피터 그리고 퍼페추얼 캘린더가 들어가 있습니다. 시계공학으로 구현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이 하나의 시계에 모여있습니다. 투르비용이나 퍼페추얼 캘린더는 독자적으로 판매하기도 하고 중상급 브랜드에선 플래그십의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모여있는 그랜드 컴플리케이션은 시계공학의 최정상입니다.
1994년 François-Paul Journe은 현대 시계 제조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디자인하기 시작했으며 1999년에 "발명 및 제작"을 의미하는 라틴어 문구인 Invenit et Fecit로 FPJourne의 서명이 있는 손목시계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그의 이름이 새겨진 모든 시계가 엄격한 장인 정신이 가미된 완전히 독창적인 개념의 결과임을 증명합니다. 그는 자신의 맞춤형 노하우를 산업화 과정에 적용하고 자신이 발명한 모든 무브먼트를 장식하여 각 부품이 자신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제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의 창의적이고 지적인 발명 과정은 그가 장인이었을 때와 동일하게 유지되며, 더 많은 기여자들과 함께 형태만 상당히 변경됩니다.
프랑스의 고급 시계 브랜드로 프랑스 출신 시계 제작자 Denis Flageollet와 이탈리아 출신 기업가 David Zanett이 함께 세운 기업입니다. '드 베튠'이라는 이름은 앙리 4세 때 왕립 해군 장교이자 기계 덕후였던 '슈발리에 드 베툰'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Denis Flageollet는 스위스 하이엔드 시계 회사 Parmigiani Fleurier의 창립자인 '미셸 파르미지아니'의 제자로 브레게, 피아제, 오데마 피게의 무브먼트 설계·제작했으며 이 기술을 살려 창립 2년 만에 독자적인 밸런스 휠과 밸런스 스프링까지 새로 제작한 인하우스 무브먼트들을 이용해 상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명품 시계로 대체 투자
그렇게 생각할 만한 이유가 있다. 명품 시계는 전통적인 투자 카테고리와 비교할 때 특히 장기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여 왔다. 2018년 8월부터 2023년 1월까지, 3대 명품 브랜드인 롤렉스, 파텍 필립, 오데마 피게의 최고급 모델의 중고 제품 평균 가격은 팬데믹 기간 동안 전반적인 시장이 침체였음에도 연간 20%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S&P 500 지수는 연간 8% 성장에 그쳤다. 비록 2022년에는 주식시장과 암호 화폐 거래소의 위축으로 가격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시계는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였다. 명품 시계 가격은 또한 2007년에서 2009년 침체기 동안에도 S&P 지수 실적을 능가했으며 2008년 시장 붕괴 이후 회복하는 데에 2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반면 많은 전통적인 금융 카테고리와 소비재 카테고리는 회복에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중고 명품 시계의 시대
긍정적인 재무 실적으로 인해 새로운 구매자들이 생겨나 시장 성장세에 불을 지폈다. 중고 시계 판매는 2021년 220억 달러에 달해 전체 750억 달러인 명품 시계 시장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이 중고 시장은 최초 구입 시장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계 투자 시장의 성장세
중고 시계 시장은 한 때 진품 여부가 의심스럽고 가품과 사기의 위험이 큰 암거래와 할인의 이미지였다. 하지만 오늘의 중고 시장은 온라인 정보 공유, 진품 인증 서비스, 지식이 풍부한 구매자들과 확실히 자리 잡은 판매자들 덕분에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 시계의 약 95%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희귀하고 특별한 시계를 찾는 수집가들에게 중고 시장은 중요하다. 젊은 고객들도 장인정신과 명품 시계의 정교한 기계 기술에 매료되고 또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해 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최근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BCG 설문조사에서, 시계는 가격, 위험 수준, 휴대성, 가격 투명성, 탄력성 등 다양한 지표에서 전통적인 투자와 비교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미국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44%가 스스로를 ‘수집가’라고 답했다. 많은 구매자들이 단순히 좋은 물건을 찾아다니고 발견하는 스릴을 즐긴다고 밝혔다. 젊은 구매자들은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서의 사회적 요인 때문에 시계에 매력을 느끼기도 한다.
중고 명품 시계 매매 사이트
많은 수집가들이 레딧(Reddit)을 비롯한 여러 포럼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틱톡(TikT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구매품을 자랑한다. 또한, 중고 시장은 운동화처럼 강력한 재판매 활동이 이루어지는 다른 수집품이나 팬덤 카테고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집가들의 등장으로 이익을 보고 있다. 와치박스(WatchBox), 크로노24(Chrono24), 워치파인더(Watchfinder)등 서드파티 온라인 플랫폼들이 구매자들을 교육하고, 가격 투명성을 촉진하며,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함으로써 특히 온라인 구매에 친숙한 MZ세대들 사이에서 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고급 시계 시장에서 기술, 혁신 및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글로벌 경험을 바탕으로 WatchBox는 중고 명품 시계를 구매, 판매 및 거래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미국, 홍콩, 스위스, 싱가포르, 두바이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향후 확장 계획을 갖고 있는 당사는 전 세계 시계 애호가들이 신뢰할 수 있는 목적지입니다. 시계는 가치나 출처를 손상시키지 않고 평가, 인증 및 제조업체 운영 표준에 부합합니다. 또한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중고 시계는 추가 보증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 2년 WatchBox 글로벌 보증이 지원됩니다.
모든 시계가 공장에서 새로 나올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60~70년대 디자인된 시계의 매력에 빠져 있습니다. 이 빈티지 시계에는 탐나는 수집가의 아이템과 시계 팬들이 발견하기를 기다리는 숨겨진 보물이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크로노24에서 값비싼 희귀품과 이전 모델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전설적인 제품을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빈티지 시계를 찾는 것은 전반적인 쇼핑 경험의 일부이며 종종 초보자를 시계 애호가로 만듭니다.
중고 시계에 대한 수십 년간의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중고 시계를 구매할 수 있는 Watchfinder만큼 자격이 있는 곳은 없습니다. 당신에게 꼭 맞는 시계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Watchfinder의 중고 컬렉션을 사용하면 지출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 수익도 거둘 수 있습니다. 중고 시계는 쇼룸 감가 상각의 고통이 없으며 수년에 걸쳐 가치가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어떤 중고 시계 판매점도 세계 최고의 시계 제조업체로부터 인증을 받은 자체 서비스 센터를 자랑할 수 없습니다. 판매되기 전에 모든 Watchfinder 시계는 이 시설에서 엄격한 검사를 받습니다.
이미 온라인 판매는 경매와 매장 판매를 앞지르고 있으며 그 비중은 2026년까지 중고 명품시계 시장의 약 6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유한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인플레이션을 헤지하기 위해 대체 투자를 더 많이 추진하고 있다. 이들을 비롯한 여러 투자자들에게 명품 시계는 강력한 수요와 지난 5에서 10년간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보여 준 강력한 가격 성과로 인해 대체 자산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또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시계에 투자하기도 한다. 시계는 장기적으로 시장 침체기에도, 주식과 같은 전통적인 금융 투자와 다른 대체 자산이나 수집품에 비해 가격 유지가 잘 되는 경향이 있다. 구매자들은 이 카테고리를 평판이 좋은 브랜드가 기반이 되고 고액자산가(high-net-worth)라는 고객 기반이 뒷받침되는 안정적인 투자처로 인식하고 있다.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0년 기간 동안, 시계는 수집품 카테고리의 실적을 추적하는 지표들에 따르면, 연평균 성장률 7%로-2020년부터 2022년까지는 27%로- 보석, 핸드백, 와인, 예술품, 가구 등의 수집품 자산을 넘었다.
희소성에서 비롯한 중고 시계 가치 상승
중고 시장은 과거에는 가격 할인을 위해 찾는 곳이었다. 일부 시계 모델에는 여전히 해당되는 이야기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몇몇 새로운 시계 모델들은 수요는 높아지고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전통적인 소매 채널을 통해서는 구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프리미엄에도 불구하고 중고 시장을 통해 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매장을 떠나는 순간 가격이 하락하지만, 명품 시계는 반대다. 인기 있는 브랜드의 찾기 힘든 모델의 경우에는 재판매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처럼 온라인 소비자 대화에서 시계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특히 파텍 필립 노틸러스(Patek Philippe Nautilus), 오데마 피게 로얄 오크(Audemars Piguet Royal Oak), 롤렉스 데이토나(Rolex Daytona), GMT 마스터2(GMT-Master II) 등 소수의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중고 시장에서, 이 모델들은 보통 최초구매가의 최대 200%에 거래된다. 소매가 1만 4,800달러인 롤렉스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Rolex Cosmograph Daytona)는 최근 중고 시계 거래소에서 2만4,250달러에서 3만 8,500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과 관련 제품의 희소성은 미충족 수요의 급증에 기여했다. BCG 시장분석에 따르면 2020년, 시계 소매 시장이 팬데믹 기간 동안 17% 감소했을 때 중고 시계의 판매는 3% 상승했다. 중고 명품 시계는 팬데믹 기간 동안 소매가보다 1.5배에서 2배 더 비싸게 거래됐다.
BCG 설문조사에서, 수집가들의 29%가 최근 중고 시계에 대해 소매가 이상을 지불했다고 답했으며 그 주된 이유로는 제품이 새 제품이거나 거의 사용감이 없는 상태(41%)이며 소매 시장에서의 너무 긴 대기를 피할 수 있음(40%)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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