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가상일지 몰라도 의료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현실적입니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현실, 블록체인 및 가상 자산과 메타버스의 기본 기술인 메타버스 세계(m-worlds)는 의료 산업 전반에 확고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사용사례 역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의료계 경영진의 70% 이상이 해당 조직이 메타버스 기술을 어느 정도 사용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의료서비스 제공자(provider), 보험사(payer), 의료기술업체, 바이오제약업체 등 모든 주요 세그먼트에서 다양한 사용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의료부문 스타트업은 2017년 이후 23억 달러의 자금을 유치했고, 2020년 이후에는 자금 규모가 세 배로 증가했으며, 투자는 연간 30%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용사례가 확대되고 새로운 사용사례들이 등장하면서, 의료부문은 전체 메타버스 시장에서 10%에서 15%를 차지하는 가장 활발한 5개 메타버스 부문 중 하나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의료기업과 기관들은 최소한 한 두 가지의 사용사례를 실험하고 있지만 활동의 지침이 되는 전략을 수립하거나 메타버스를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통합한 경우는 20%가 채 되지 않습니다. 이제 선두 기업과 선두 가치 창출 기업은 메타버스 활동을 전략적으로 구성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의료산업 메타버스
BCG는 최근 메타버스가 접근성을 높이고, 결과물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환자와 의료제공자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명한 바 있습니다. 환자 입장의 장점으로는 접근성 개선, 보다 저렴한 의료 옵션, 의료의 질 향상, 편의성 개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 더 많은 기업이 새로운 사용 사례를 실험하면서 의료계 전반에 걸쳐 기업 역시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재무적인 혜택으로는 매출 성장, 수입원 다각화, 관리 비용 절감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또한 환자 및 의료 보험 가입자들과의 참여도 증진을 통해 더욱 적절한 시기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기업은 블록체인 활용법을 배우는 등 기술 지식 곡선을 상승시키고, 새로운 기술 파트너십을 맺고, 혁신 가치를 기업문화에 내재화하며, 혁신을 통해 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입증해 보일 수 있습니다.
BCG 연구조사에 따르면 의료부문 메타버스는 3단계로 발전 중이며 현재 초기 실험기간인 1단계의 막바지에 있다고 합니다. 이전 보고서에서, 새로운 치료 기술을 개발 중인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스타트업들이 만들고 있는 다양한 사용사례들을 자세히 살펴봤으며 이외에도 의료부문 전반에서 다음과 같은 사용사례들이 개발 중입니다.
- 메드트로닉(Medtronic)을 비롯한 많은 기업이 AR(증강현실)을 이용해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교육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 CSMC(Cedars-Sinai Medical Center)는 종합 가상 의약품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교육 및 훈련뿐 아니라 만성통증(요통 및 위장암으로 인한 통증 등) 치료에 MR(혼합현실) 기술을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 노바티스(Novartis)는 VR(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신약 설계 시 치료 대상과 분자 구조를 3D로 시각화하고 있습니다.
-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메디레저(mediLedger)를 통해 24개 의료기업이 모여 스마트 계약, 재고관리, 위조의약품 제거 등 앞으로의 사용사례를 위한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의료서비스의 메타버스 활동에 대해 BCG가 실시한 가장 최근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의 71%는 어느 정도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지만 그 활동은 아직 전략적이거나 구체적으로 조직화되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했거나 확장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4분의 1에 불과하며 호주와 북미 지역 기업이 각각 29%와 28%로 가장 활발했고, 아시아(20%)와 유럽(17%) 기업이 그 뒤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교육, 치료의 질, 고객 참여도의 개선이 VR, AR, MR(통칭 XR(확장 현실))과 관련된 사용사례들은 특히 회의, 교육, 의료서비스 실행, 관리, 생산 및 제조 분야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향후 발전 방향
앞으로 약 5년 동안 2단계 의료서비스 메타버스에서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현재 사용사례가 더 광범위하게 도입되고 새로운 사용사례가 등장할 것입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3단계에서는 다양한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보다 발전된 사용사례들이 개발되고 메타버스 기술이 확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XR 기술은 특히 의료서비스 제공(장애인 및 노인 케어 등)과 임상 시험 지원에 있어서 계속해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지만 메타버스 세계(m-world)(수백만의 활성 사용자가 모이는 가상 장소), 블록체인, 혁신적 웹3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자산 등 다른 기술들 역시 더욱 폭넓게 사용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은 의료기록의 가용성과 투명성을 개선하고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환자, 의료서비스 제공자, 보험사들은 여러 의료시스템에서 (환자가 소유한) 단일 데이터 공급원에 접근함으로써 환자 치료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보험금 청구 처리의 효율성과 가시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은 결제와 견적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R&D에 있어서는 기업 연구개발팀과 교육기관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NFT와 블록체인은 의료진이 자신의 자격증명 데이터를 직접 통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머지않아, 메타버스 세계의 병원과 클리닉은 가상의 1차 환자 분류뿐 아니라 완전한 의료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의 디지털 트윈은 시나리오와 근본 원인 분석을 사용해 운영의 의사결정을 개선할 것이며, 환자의 유전적 트윈 아바타는 약물 반응 예측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런 발전의 속도는 기반 기술의 광범위한 도입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술(특히 곧 가용해질 것으로 보이는 더 좋은 성능의 더 저렴한 XR 헤드셋), 콘텐츠, 기업 사용 등 세 가지 핵심 분야에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들이 있습니다. B2B와 B2C 업계에서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사용자들과 메타버스 환경에서 상호작용함에 따라, 기존 기업 및 스타트업의 새로운 콘텐츠 및 솔루션이 생태계를 더욱 성숙하게 만들고 광범위한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기술을 반영하는 기업 전략의 수가 앞으로 몇 년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BCG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료계 경영진의 91%는 메타버스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하며, 87%는 메타버스 관련 활동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3분의 2는 지금이나 적어도 가까운 미래에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대칭적 발전
지금까지의 메타버스 발전은 의료서비스의 4개 세그먼트 전반에서 고르지 않게 나타났는데, 이는 각 부문 경영진의 기대 수준이 비슷함에도 계속되는 패턴으로 의료기술 기업이 단연 가장 활발히 메타버스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94%), 의료제공자(74%), 바이오제약 기업(67%), 보험사(37%)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의료기술 기업은 또한 파일럿을 시작하고 확대하는 데도 가장 적극적인 모습(47%)을 보입니다. 바이오제약 기업(36%), 의료제공자(17%), 보험사(6%)는 상대적으로 덜 적극적이었습니다. 모든 세그먼트의 모든 기업이 3가지 장점(교육 개선, 의료의 질 향상, 환자와 고객 참여도 개선)은 동일하게 예상하지만 다른 기대치는 다양하게 나타나 기업이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방향에 대해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 의료기술: 의료진 참여, 수술, 진단
- 의료서비스 제공자: 수술, 의료진 참여, 치료법
- 바이오제약: 신약 설계 및 발견, 임상 시험
- 보험사: 의료진 참여, 치료법, 환자 건강기록
경영진은 부문별 메타버스 발전의 장애물을 고려해 기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보이며 의료 기술 분야에서는 불확실한 규제, 높은 비용, 데이터 소유권 및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경영진의 최우선 사안입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은 높은 기술 및 투자 비용, 환자의 기술 접근성, 사이버 보안을 가장 큰 잠재적 장애물로 생각합니다. 바이오제약 기업의 가장 큰 우려는 높은 비용, 환자의 기술 접근성, 사이버 보안입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는 불확실한 규제, 사이버 보안, 환자 데이터의 소유권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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