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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정보

채권도 높은 수익을 줄 수 있다. 대유에이텍 28CB 현대택배CB

by 궤적76 2023.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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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나름대로 인지도가 있는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들이 법정관리 신청으로 시끄러웠습니다. 해당 그룹의 가장 핵심 계열사 채권인 대유에이텍 28CB 투자를 통해 100% 수익 발생 케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NH투자증권 모바일 어플 '나무'로 확인한 화면입니다.

채권도 높은 수익을 줄 수 있다

위니아전자, 위니아딤채, 대유플러스, 위니아에이드 법정관리

먼저 기사를 보면 위니아전자를 시작으로 위니아딤채, 대유플러스, 위니아에이드 등 계열사가 줄줄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임금체불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대유위니아 그룹은 가전 전자부문과 자동차 중심 제조업 부문으로 크게 나눌 수가 있고 동강홀딩스라는 지주사를 통해서 오너가 그룹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뼈대는 1977년 상장한 대유에이텍 중심에 제조업이었고 후에 IMF를 거치면서 자금난에 빠진 한라그룹의 만도로부터 김치 사업부 딤채를 인수하여 만든 것이 위니아딤채, 즉 주식회사 위니아입니다. 그리고 몇 년 전에 대우전자를 인수하여 위니아전자로 개명하였고 대우전자 서비스를 위니아에이드로 사명을 변경하여 전자 부분의 틀을 완성했습니다.

대유에이텍

대유위니아 법정 관리
대유 그룹 골프장 매각
대유에이텍 CB 조기 상환

이렇게 전자 부문, 제조업 부문을 양대 축으로 그룹 외형은 완성했지만, 몇 년도 못 가서 전자 부문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영업 적자가 점점 커지자 무슨 꿍꿍이인지 전자계열사들을 법정관리 신청해 버립니다. 이렇게 되어 법정관리행 기업의 소액주주나 채권보유자들은 큰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관심 있게 봐야 할 계열사가 있는데 바로 대유에이텍입니다. 대유에이텍은 업력이 40년 이상 된 상장 제조사로 현재 매출만 1조 5000억 정도 수준이고 현대차와 기아에 자동차 시트를 납품하는 안정된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는 그룹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까지 포기한다면, 그룹은 완전 붕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대유에이텍 28CB 상환 가능성에 굉장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유에이텍 28CB 발행 정보

상품 채권
대유에이텍 28CB
대유에이텍 28CB 채권 정보

발행 정보를 보면 총발행액은 400억으로 22년 5월에 3년 만기로 발행되었고 표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이자 지급은 3개월 이표채입니다. 표면 이자는 2%, 만기이자율은 4%로써 표면이자 2%를 3개월마다 주다가 만기에는 4%로 다시 계산해서 추가 정산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상환 방법 조항을 보면 조기 상환 청구권, 즉 풋옵션 조항이 있습니다. 1차 조기 상환 청구 기간이 23년 10월 1일부터 한 달간이고 지급 일자는 11월 말일 자로 상환율은 103.70%입니다. 위니아전자를 법정관리 신청하고 연달아 대유플러스 법정관리 신청한 날이 9월 25일이었는데 25일부터 해당 CB 가격이 급락하기 시작합니다.

급락하는 채권

임금체불 등 안 좋은 뉴스가 많이 나오면서 기존의 8000원대에 거래되던 채권이 25일부터 급락하고 10월 6일에는 반토막이 나서 4000원까지 떨어집니다. 정황상 대유에이텍까지 포기한다면, 회장은 그룹이 완전히 붕괴하는 것을 봐야 하는데 그럴까? 당장 매각할 수 있는 자산으로 3000억 원대의 골프장이 있고 당장 매각이 안 되더라도 담보로 대출을 받아서 에이텍은 살리지 않을까? 체불임금이 5~600 억대인데, 골프장을 매각한다면 에이텍을 살릴 수야 있겠지만, 체불임금 해결에도 매각 대금이 들어가야 하니 결과적으로 가장 애지중지하던 자산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데 그 길을 선택할 것인가? 또 한편으로는 그룹 지주사인 동강홀딩스를 통해서 골프장을 비롯해 여러 알짜 자산 소유권을 지키면서 대유에이텍을 일단 법정관리로 보낸 후에 다른 방법을 모색하지 않을까? 여러 방안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골프장 매각으로 대유에이텍 살리기

결론적으론 기사와 같이 골프장을 매각하여 대유에이텍은 살리는 방향으로 결정한 것 같습니다. 3000억 정도의 금액으로 매각 결정되었고 최종적으로 1000억 정도를 손에 쥘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돈으로 해당 CB 400억을 막는데 최우선적으로 쓰일 거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입니다. 그러면 해당 채권으로 다시 돌아와서 '대유에이텍 28CB' 1차 풋옵션 신청일이 10월 한 달이고 지급은 11월 30일이었습니다. 조기 신청 결과를 보면 신청한 금액이 무려 335억 원, 즉 총매출액의 84%로 집계되었으며 65억 정도가 장내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9000원에 매수하여 내년 1월에 2차 조기 상환을 요구하여 상환받는다면, 9000원 정도에 사서 만 원으로 상환받고 이자 1.5% 정도를 추가 정산받으니 약 12.5% 정도의 수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채권 투자의 이익과 리스크

대유에이텍 28CB 차트
대유에이텍 28CB 일별 가격
장내 채권 찾기

가장 큰 수익은 위니아전자와 대유플러스가 잇따라 법정 신청을 한 9월 25일부터 10월 16일 사이 4000원 혹은 5000원대에 매집하여 10월 말까지 1차 풋옵션을 신청한 투자자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11월 말에 무사히 만원대로 상환받으면 불과 한두 달 만에 100%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대유에이텍의 신용등급은 발행 당시 BB급이었고 지금은 B- 투기 등급 중에서도 가장 밑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유위니아 그룹 계열사가 대부분 투기 등급이라 투자 대상이 못되었지만, 만약 이런 상황이 제법 괜찮은 그룹에서 발생하고 해당 계열사 신용 등급이 투자 적격 등급이라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로지스틱스 사례

유사한 경우가 2014년, 2015년도에 이벤트가 발생했던 현대엘리베이터 그룹의 현대택배, 즉 현대로지스틱스였습니다. 당시 현대엘리베이터 그룹은 현대차 그룹으로부터 독립해 현정은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를 통해서 현대상선, 현대증권, 현대택배 등의 계열사를 거느리는 구조였습니다. 현대상선이 재정위기에 빠져 회사채 상환이 어려워지자 정부에 SOS를 치고 자산매각을 단행하게 되는데 그중 현대택배가 매각 1순위가 됩니다. 지배구조 가장 하단에 위치하고 팽창한 물류사업인지라 매수 대기자가 많았기 때문이죠. 그룹이 자금난에 빠졌다 혹은 현대상선 돌아올 채권이 수조 원이라는 기사가 도배되자 현대택배, 즉 현대로지스틱스 채권은 만 원이 넘던 것이 7000원까지 순식간에 떨어집니다. 대부분 놀란 개인 투자자들의 투매 물량이었습니다. BBB+ 적격 등급의 발행 금리가 5% 중반인 인기 채권이 하루아침에 급락한 케이스입니다.

현대택배 롯데그룹이 인수

그렇지만 냉철하게 생각해 봤을 때 첫 번째, 매각되는 것이 현대택배에겐 더 유리한 상황이었고 두 번째, 너도나도 물류 사업으로 진출하는 시기여서 다수의 매수 대기자가 존재했으며 세 번째, 현대엘리베이터 그룹은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해 현대택배의 매각을 통해 자금을 확충하는 성의를 보여야 했고 네 번째, 현대택배 자체는 매년 흑자를 안정적으로 내는 알짜배기 기업이었다는 점에서 현대택배 채권매수는 매력적일 수 있었습니다. 현대택배는 매각공고가 나감과 동시에 롯데그룹이 우선 협상 대상자가 되고 바로 매각 진행되어 롯데택배, 즉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됩니다. 채권은 당연 롯데그룹으로 편입되자마자 7000원대에서 만 원을 뛰어넘게 됩니다.

현대로템 CB 사례 

채권 투자를 답답한 투자로 치부하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흔하게 일어나지는 않지만 이런 주식 못지않은 수익을 주는 이벤트도 종종 발생합니다. 2020년 현대로템 CB도 채권 공모한 투자자들이 투자 한두 달 만에 50% 수익이 나는 일이 있었죠. 이런 기회를 잘 이용하려면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고 산업 전반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해 두셔야 합니다. 오늘 대유에이텍 28CB의 사례를 예로 드는 것은 이런 투기 종목을 투자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런 사례를 공부하여 투자 적격 대상 군에서 유사 상황이 발생할 경우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채권투자, 주식만큼 많이 공부해야 함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주식보다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믿음도 함께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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